악신의 가설과 밀랍의 비유를 활용한 상황 설정을 통한 데카르트의 코기토 논증 의미 점검
- 최초 등록일
- 2022.09.27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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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카르트의 코기토 논증 비판 레포트이고, A+받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서론입니다.
우리를 둘러싼 외부 세계, 그리고 심지어 ‘나’는 ‘실제로’ 존재하는가? 이는 서양철학의 역사에서 계속하여 논의되어 온 문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상식적 실재론, 대표 실재론 등 외부의 물리적 대상이 존재한다고 말하는 이론들과, 우리와 독립된 외부의 대상들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관념론, 현상론 등이 존재한다. 한편 17세기의 철학자 데카르트는 그의 저서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이하 『성찰』)에서 그의 유명한 논증인 코기토 에르고 숨(Cogito, ergo sum)을 제시하며 ‘사유하는 나’는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레포트는 상식적 실재론의 개념을 먼저 알아본 뒤, 이에 대한 반론이 될 수 있는 회의론을 확인할 것이다. 이후 앞서 제시된 회의적 논증에 대해 답하는 데카르트의 ‘코기토 논증’과 그 결론에 데카르트가 언급한 가설을 활용한 문제상황을 적용할 것이다. 그 후 해당 상황 가정에 대해 데카르트가 제시할 수 있는 반박을 고려해보고자 한다. 그 결과 본론에서 제시할 두 개의 가정은 데카르트의 코기토 논증에 대한 비판이 될 수 없을 것이라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본론에서 사용될 ‘악신의 가설’과 ‘밀랍의 비유’라는 표현은 『성찰』의 주해에서 사용된 용어를 가져왔음을 밝힌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상식적 실재론
2) 코기토 논증
3) 상황설정1. 악신의 가설 활용
4) 상황설정2. 밀랍의 비유 활용
3. 결론
본문내용
우리를 둘러싼 외부 세계, 그리고 심지어 ‘나’는 ‘실제로’ 존재하는가? 이는 서양철학의 역사에서 계속하여 논의되어 온 문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상식적 실재론, 대표 실재론 등 외부의 물리적 대상이 존재한다고 말하는 이론들과, 우리와 독립된 외부의 대상들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관념론, 현상론 등이 존재한다. 한편 17세기의 철학자 데카르트는 그의 저서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이하 『성찰』)에서 그의 유명한 논증인 코기토 에르고 숨(Cogito, ergo sum)을 제시하며 ‘사유하는 나’는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레포트는 상식적 실재론의 개념을 먼저 알아본 뒤, 이에 대한 반론이 될 수 있는 회의론을 확인할 것이다. 이후 앞서 제시된 회의적 논증에 대해 답하는 데카르트의 ‘코기토 논증’과 그 결론에 데카르트가 언급한 가설을 활용한 문제상황을 적용할 것이다. 그 후 해당 상황 가정에 대해 데카르트가 제시할 수 있는 반박을 고려해보고자 한다. 그 결과 본론에서 제시할 두 개의 가정은 데카르트의 코기토 논증에 대한 비판이 될 수 없을 것이라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참고 자료
르네 데카르트,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 이현복, 문예출판사(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