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2. 샌포드 마이즈너와 마이즈너 테크닉 (The Meisner Technique)
3. 샌포드 마이즈너 연기훈련방법
3-1. 반복훈련(Repetition Exercise)
3-2. 꼬집고 소리내기(The pinch and the ouch)
3-3. 문 두드리기(The knock on the door)
3-4. 대본과의 작업(Working with text)
3-5. 감정의 준비(Preparation)
3-6. 마치 ~인 것처럼: 특수화(As If : Particularization)
3-7. 자신의 역으로 만들기(Making the part your Own)
3-8. 듣기훈련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타니슬라스키(Stanislavsky, 1863 1938)가 연기에 대한 방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정립한 이래 그의 연기에 대한 방법론은 한 세기 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연구되고 실천되어 왔다. 그에 연구와 실천은 몇몇 나라에 연기의 방법론뿐만 아니라 연극예술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음을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1930년대 초반 미국에서의 그의 출현은 당시 많은 배우들과 연극 예술가들에게 커다란 사건이 되었는데 이 사건은 당시 미국의 전근대인 연기훈련법의 반성을 촉발시켜 새롭고 체계적인 연기방법론에 대한 본격인 실험의 계기가 되며 또한 미국의 현대연극과 영화의 수준을 높이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게 된다. 이러한 그의 영향에 힘입어 뉴욕을 거점으로 삼은 젊은 연극예술가들은 1931년 그룹 씨어터(Group Theatre)를 탄생시킨다. 이 단체의 출발은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모스크바 예술극장의 영향 아래 보다 사실적이고 오나성도 높은 작품의 상연과 그들의 연기 시스템을 소개함으로써 미국의 연극과 영화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며 그리고 그들의 예술적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여주는 실질적인 시작이 된다. 또한 이 단체는 앞으로 있게죌 중요한 연기 지도자들 배출함은 물론 실험적인 연극 예술단체와 연기 교육기관 탄생의 출발점이 된다. 특히 이 단체의 몇몇 연기 지도자들중에 리 스트라스버그(Lee Strasberg, 1901~1982), 스텔라 아들러(Stella Adler, 1901~1992) 그리고 샌포드 마이즈(Sanford Meisner, 1905~1997)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영향 아래 사실적이고 예술성이 높은 연기를 창조하는 효과인 방법을 연구하고 지도하기 시작하며 그들만 독특한 연기 이론들을 만들어 나간다.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영향과 그들의 출현으로 미국 연기는 이전의 양식화된 표현과 과장된 연기에서 서서히 벗어나 진실하고 사실적인 연기로 관객들과 만나게 된다.특히 이 단체에는 누구보다도 연기에 대한 상상력이 독특하고 풍부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바로 샌포드 마이즈너이다.
참고 자료
Bernard, Ian, Film and Television Acting (Boston,: Focal Press, 1998).Blum, A. Richard, American Film Acting (California: Umi Research Press, 1977).
Boleslavsky, Richard, Acting The First Six Lessons (New York: Quill, 1991).
Brestoff, Richard The Great Acting Teachers (Washington: A Smith and Kraus Book,1995).
Lewis, Robert, Advice to the players (New York: Harper&Row Publishers, 1980)
Brien, ElienO’Brien, Film Acting (New York: Arco Publishing, 1983).
Caine, Michael, Acting in film (New York: Applause, 1990).
Chekhov, Michael, On the technique of Acting (New York: Arco Publishing, 1983).
Cole, Toby and Helen Krich Chinoy, Actors on Acting (New York: Three Rivrs Press, 1970).
Comey, Jeremiah, The art of Film Acting (New York: Focal Press, 2002).
Haase, Cathy, Acting For FILM (New York: Allworth Press, 2003).
Hartnoll, Phyllis, The Oxford Companion to the Theatre 4th(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984).
www.dvdtown.com
www.imdb.com
www.pbs.org/wnet/americanmasters/
www.the neiplay.org
www.stellaadler.com
Wingfield, Valerie, Neighborhood Playhouse Records (New York: The New York Public Library,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