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를 활용한 메타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제안
- 최초 등록일
- 2022.10.13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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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를 활용한 메타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제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메타버스 장비 현황
3. Meta-live streaming service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COVID-19로 인한 거리두기로 인해 생활의 많은 부분이 비대면화 되었다. 특히 사람이 많이 모이게 되는 다중시설에 대한 규제로 인해 행사, 교육, 전시회 등이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대체되어 진행되었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메타버스 내 구현된 행사, 교육,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고 이러한 메타버스는 비대면화 되어가는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플랫폼으 로 자리잡았다. 이에 많은 엔터테인먼트에서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 와 공연을 진행했다. COVID-19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에 대한 제약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전향되기 시작했다.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은 주 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아바타를 움직여서 행동하는 방식이다. 아바타의 이동, 점프 등 기본적인 행동은 가능하지만 섬세한 움직임을 표현하기엔 한계가 있으 며, 3D 기반의 그래픽 기술로 현실과 비슷한 수준의 몰입도를 구현하기엔 한계가 있다. AR, VR 등 현실세계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한 장비와 모션 트래킹과 같은 섬세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장비들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러한 메타버스 장비들은 사람의 행동, 음성 등을 메타버스 내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방송용 장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적용될 수 있을 것으 로 생각된다. 따라서 메타버스 장비의 현황 및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라이브 스 트리밍 서비스와 융합한 Meta-live streaming service를 실제로 기획하는 과정을 통해 현실 가능성 및 활용방안 등을 알아본다.
2. 메타버스 장비 현황
현재 상용화된 메타버스 서비스는 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메타버스에 접속하 고 아바타를 움직여서 행동한다. 스마트폰 화면의 방향키를 터치하여 자신의 아 바타를 움직이는 방식은 점프는 가능하지만 섬세한 움직임을 표현하기는 힘들다.
참고 자료
전자신문-[창간특집]스마트폰 다음은 VR·AR… 메타버스, 디바이스 혁신의 장으로 (https://m.etnews.com/20210908000095)
머니투데이-초정밀 전신 VR모션슈트 나온다…"메타버스 핵심기술 상용화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60413293269442)
위키백과-생방송 스트리밍(https://ko.wikipedia.org/wiki/%EC%83%9D%EB%B0%A9%EC%86%A1_%EC%8A%A4%ED%8A%B8% EB%A6%AC%EB%B0%8D)
중앙 선데이 - ‘매크로’로 티켓 싹쓸이, 온라인 암표 거래 처벌 못한다고?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419372#home)
'암표거래 차단' 국내 최초 티켓예매에 NFT 도입 (http://news.bizwatch.co.kr/article/mobile/2021/09/27/0011)
[인터뷰] 영화제 티켓이 NFT 기술을 만난 이유는? CJ올리브네트웍스 곽이삭 님 (https://cjnews.cj.net/%EC%9D%B8%ED%84%B0%EB%B7%B0-%EC%98%81%ED%99%94%EC%A0% 9C-%ED%8B%B0%EC%BC%93%EC%9D%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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