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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기생충을 통해 본 양극화 형상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직으로 구분한 주거 차이
2. 언어로 나타난 계급 차이
3. 냄새로 풀어낸 빈부 차이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 ‘기생충’은 2019년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뿐만 아니라 미국 아카데미에서 상을 휩쓸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그 이유는 한국어라는 낯선 언어로 말하지만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했기 때문이다.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빈부 격차와 계층 문제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었고, 갈수록 심화하는 불평등은 정치적으로 원인을 제공하였다. 영화 ‘기생충’은 불평등한 사회 계층을 노골적으로 고발하는 영화는 아니지만 적절하게 소재로 다루어 공감하면서도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처음에는 기생충에 빗대어 나타낸 빈자의 모습에서 감독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했다. 그래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라는 영화에서 대비되는 상류층과 하류층의 계층 차이를 영화적 요소를 곁들여 비교하고 분석하여 한국 사회의 빈부 격차 형상화를 살펴보려 한다.
Ⅱ. 본론
1. 수직으로 구분한 주거 차이
영화 ‘기생충’은 공간의 수직성(지상-반지하-지하)과 대립(반지하 집-고급주택 또는 고급주택의 지상-지하)을 통해 계급의 문제를 주거로 풀어내고 있다. 이때 봉준호 감독은 가스통 바슐라르의 공간의 시학에서 드러내는 특성과 가치인 집의 수직성, 중심성, 보호적 가치에 주목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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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눅직한 ‘냄새’에서 느껴지는 가난... ‘기생충’의 잔인한 점”, 오마이뉴스, 2019.06.04.,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543097&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s>, (2020.04.30.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