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실의회화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2.11.07
- 최종 저작일
-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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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왕실의회화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회화는 삼국시대부터 지금까지 긴 역사를 이루며 끊임없이 변화했다. 중국의 회화 영향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이고 우리만의 독자적인 양식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영향이 일본 의 회화 발달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이렇듯이 한국 미술에서 회화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와 활발하게 유행한 시기는 조선 시대이다. 이 시기에는 조직화 된 도화서 를 중심으로 많은 훌륭한 화원들을 배출되어 고려 시대 보다 회화가 더 다양해졌다. 한국화 현상이 이미 조선 시대 초기부터 형성되면서 구도, 공간처리, 필묵법, 준법 등이 나타났다. 하지만 왕실의 그림을 설명하는 것은 많은 한계에 부딪힌다. 조선 시대의 수도인 한양 즉 서울에 있는 궁궐 중에서 한 번도 불타지 않는 궁궐이 거의 드물다. 또한 작가와 그림을 그 린 연대를 알기에도 어렵다. 궁중화는 주로 실내장식에 쓰이는 그림으로 의례용 그림이 대 표적이며 이외에는 왕이 사적으로 감상했던 용도인 소장한 그림이다. 필자는 이 레포트를 통해 궁중 미술과 관련된 작품을 살펴볼 것이다. 왕과 왕실의 대표적으 로 권위 상징인 어진과 산과 강 등의 자연경관을 소재로 그린 산수화, 역사상 특정 인물에 관련된 일화를 주제로 그린 고사인물화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조선 시대에 보본사상에 따라 조상의 사당을 설립하는 것을 권장하였다. 이에 서원이 건립 되고 그 안에 초상화를 봉안하기 시작하여 초상화의 제작이 활발해졌다. 어진은 왕의 초상 화로 실록의 기록을 살펴보면 진용, 진, 수용, 성용, 영자, 영정, 어용, 어진 등이 다양하다. 숙종 39년(1713)에 숙종의 초상화를 그리면서 어진이라는 용어가 가장 적합하다 조정에 따 라 이 용어가 쓰였다.
참고 자료
고연희 조선시대 , , 『 산수화 아름다운 필묵의 정신사 돌베개 』, , 2007
한국전통미술의 이해 강의자료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