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화에 나타난 토속신앙과 세계관
- 최초 등록일
- 2004.01.12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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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Ⅰ. 민화의 정의 및 유래
Ⅱ. 민화의 발달
Ⅲ 민화의 특징
1. 민화에 나타난 주술적 신앙
1)벽사구복
2. 민화의 상징성
1)무병장수
2)다산
3)부귀공명
3. 민화에 표현된 집단적 감수성
나오며: 민화에 나타난 토속신앙과 세계관
<참고서적>
<도판>
본문내용
들어가며
예술의 원형은 종교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고대의 예술활동은 그들의 생활양식 중에서 특히 종교와 결합된 것이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벽화로 알려진 알타미라 동굴벽화의 예처럼 고대인들이 그림을 그리며 많은 동물들을 사냥할 수 있기를 빌었던 것처럼 그들의 예술은 유희활동이자 생활의 풍요로움을 기원하는 하나의 의식이었다. 그 당시의 사회에서는 예술이라는 분야도 예술가라는 사회적 신분도 특별히 구분되지 않았다. 그리고 예술활동의 가치는 현대의 미학처럼 예술안에서 추구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이익을 위한것이였으며 예술활동은 일상생활에 수반되는 자연스러운 생활양식이었다. 그들의 예술활동에는 따라서 집단의식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었으며 그것은 하나의 축제였으며 분화된 현대사회의 예술과는 달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종교적 유희의 성격이 강하였다.
이러한 예술의 종교적 특징은 근대이전의 시기까지도 지속되었다. 서구에서는 그리스 로마시대의 예술(그리스 로마시대와 그 이후)과 교회예술(중세시대)을 비롯한 종교적 성격의 예술들이 근대 이전의 시기까지 강하게 지속되었고 일본,중국 그리고 한국등의 동양권의 나라에서도 불교, 도교 그리고 유교등의 종교에 따른 예술활동과 민간신앙에 따른 예술활동이 행해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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