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 중국 유가사상의 흐름과 변천
- 최초 등록일
- 2004.01.15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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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자백가의 사회적 배경
2. 제자백가의 분류
1) 사마담(司馬談)의 제자백가론
2) 유흠(劉歆)의 제자백가론
3. 유가(儒家)
4. 유가사상의 계보
5. 유교(儒敎)
6. 원시 유교
(1) 공자(孔子)의 사상
(2) 논어『論語』
(3) 맹자(孟子)의 사상
(4) 맹자『孟子』
(5) 중용『中庸』
(6) 대학『大學』
(7) 예 기『禮記』
(8) 순자(荀子)의 사상
(9) 순 자『荀子』
7. 한대이후 유교
(1) 훈고학(訓誥學)
(2) 성리학(性理學)
8. 신 유교
(1) 양명학(陽明學)
9. 유교의 몰락
(1) 고증학
10. 한국의 유교
11. 동양사상에서의 제자백가의 중요성
12. 참고자료
13. 조사를 하면서 느낀점
본문내용
1. 제자백가의 사회적 배경
춘추시대 말기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독창적인 사상을 지닌 많은 학자들이 출현하였다. 이들을 일컬어 제자백가(諸子百家)라 한다. 그 이전까지는 사상가라 할 수 있는 자가 거의 없고, 개인적인 저서 또한 별로 없었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기존의 봉건적 사회질서가 무너지면서 그 때까지 간부(官府)나 귀족이 독점하고 있던 학문과 지식이 일반 서민들에게까지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이러한 사상의 자유와 지식의 확대로 인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습득한 지식을 이용하여 신분상승을 실현코자 하는 강력한 사회적 욕구가 분출될 수 있었다. 또한 학자를 우대하는 풍조를 들 수 있다. 전국시대 각국의 경쟁은 자연히 부국강병의 추진으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능력 있는 학자[士人]를 우대하는 풍조가 팽배하였다. 게다가 각국의 분립이 사상의 다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었다. 국가권력이 강력하면 사상과 학문을 통제하기 쉬워 다양한 사상의 발달은 어려운 법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각 파의 학설이 쉽게 용인되었으며, 또 사실상 이것들을 모두 하나로 통일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정치적 혼란이 도리어 사상의 자유를 보장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210.99.195.2/~pga01/sasang/05hunsung.htm
http://aped.snu.ac.kr/cyberedu/cyberedu2/index.htm
http://erisdl.knue.ac.kr/multi/Ict/Inchen/Godung/yunri_2/42chasi/text_windowgj.htm
두산 세계대백과 encyber
http://myhome.hanafos.com/~quanmj/lishixi-7.htm
http://hanja.pe.kr/phi_2/p2_0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