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도서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전도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호칭
B. 전도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구약 성경 전체에 걸쳐서 하나님이 없는 곳이 없다. 물론 몇 개의 성경에서는 하나님 이 배후에 계시는 분으로 고백되기도 하지만(룻기, 에스더, 아가 등), 대부분의 성경에서 하나님은 전면에 등장하신다. 그렇다면 전면에 등장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나 님을 경험한 인간은 어떻게 하나님을 느끼고 있는가? 일반적인 지혜의 전통인 “착한 사 람은 복을 받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는다.” 이 지혜 전통이 전도서에도 적용이 될까? 적 용이 되지 않는다면 어떤 하나님을 전도서는 그리고 있을까?
전도서가 흔히 사용하는 하나님의 호칭과 전도서에서 그리고 있는 하나님의 특징을 서술해 가며 그 해답을 찾아 보도록하겠다.
Ⅱ. 본론
A. 전도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호칭
1. 엘로힘
전도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일한 하나님에 대한 호칭은 “엘로힘(~yhil{a/)”이다. 이 단어가 들어간 예는 전도서에서 8번 발견된다(전 1:13; 3:10, 13; 5:3, 181; 7:18; 8:2, 13).
2. 관사 + 엘로힘
전도서에서 유일하게 쓰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호칭은 엘로힘이지만, 특이하게도 엘로 힘의 고유명사에 관사를 붙여 사용하는 “하엘로힘(~yhil{a/h')” 이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그리고 이것은 “엘로힘(~yh il{a/)”만 썼을 때 보다 더 많은 29회가 발견된다(2:24, 26; 3:11, 14-15, 17-18; 4:17[5:1]2 ; 5:5-6, 17-193 ; 6:2; 7:13-14, 26, 29; 8:12, 15, 17; 9:1, 7; 11:5, 9; 12:7, 13-14).
관사는 명사와 함께 쓰일 때, 집단에 속한 개인을 한정하거나, 한 종류 전체를 제시하 거나, 호격, 최상급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4 그러나 전도서에서는 왜 “엘로힘”에 관사를 사 용하여 표현했는지 정확한 이유를 찾을 수가 없다.
참고 자료
de Jong, Stephan. “God in the Book of Qohelet: A Reappraisal of Qohelet's Place in Old Testament Theology.” VT 47, no. 2 (1997): 154-67.
Müller, Hans-Peter. “Wie Sprach Qohälät Von Gott?”. VT 18, no. 1-4 (1968): 507-21.
Zuck, Roy B. “God and Man in Ecclesiastes.” BSac 148, no. 589 (1991): 46-56
링그렌, H., 침멀리, W. 『잠언, 전도서』 국제성서주석, 박영옥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2[Ringgren, Helmer, Zimmerli, Walther. Sprüche, Prediger. ATD 16/1, 3. Aufl.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80].
머피, 롤랜드 E. 『전도서』 WBC 성경주석, 23A, 김귀탁 역. 서울: 솔로몬, 2008[Murphy, Roland E. Ecclesiastes. WBC. 23A. Dallas, Texas: Word Books, 1992].
이용호. 『히브리어 기초문법』 서울: 도서출판 대서,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