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오늘날 도덕교육 이론에서의 지배적인 특성은 바로 덕개념의 부활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지 발달 접근, 가치 명료화 접근의 그늘에 가려 있었던 덕 개념은 덕윤리학, 공동체주의, 인격교육이론 등의 새로운 학문적 조류에 따라 다시금 도덕교육의 전면에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덕목중에서 우리 사회에서의 시대적 필요성과 발달심리학적 설명 가능성을 고려하여 보건데 '정의'의 중요성은 가히 으뜸이라할수있습니다. 본자료에서는 이러한 정의의 개념을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를 들어 설명하고 인지발달론자인 피아제, 콜버그, 데이먼등의 정의개념에 대한 연구를 알아보고, 정의개념에 대한 도덕교육에서 학습내용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대한 방안에 대해 고찰해봅니다. 자료의 완결성과 논리성에 많이 비중을 둔 자료입니다.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정의의 개념
2. 정의 개념의 발달
가. 피아제
나. 콜버그
■수준 1. 인습 이전의 도덕성: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관점
▶ 1단계: 타율적 도덕성
▶ 2단계: 개별적이고 도구적인 도덕성
■ 수준 2. 인습적 도덕성: 사회 구성원의 관점
▶ 3단계 대인관계의 규범적 도덕성
▶ 4단계: 사회 체제의 도덕성
■수준 3. 원리화된 도덕성: 사회에 우선하는 관점
▶ 5단계: 인권과 사회 복지의 도덕성
▶ 6단계: 보편 가능하고, 가역적․규정적․일반적인 윤리적 원리들
다. 데이먼
3. 정의 개념의 학습 내용 구성
본문내용
1. 정의의 개념
여러 덕목들 가운데 정의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인간은 항상 정의와 부정의에 관하여 논쟁해 왔으며, 사회과학자 및 정치가들은 정의가 실현될 수 있는 조건들에 대하여 끊임없이 논의하여 왔다 (Ryan, 1993).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까지 정의에 대한 어떤 개념적 합의에도 이르지 못한 채 여전히 논쟁을 계속하고 있다. 켈젠(Kelsen)의 지적처럼,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인간으로서 결코 궁극적인 해답을 찾을 수가 없으며, 다만 보다 나은 해답만을 찾을 수밖에 없는 것일지도 모른다 (김영수, 1995).
서양 철학에서 정의의 개념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두 가지 의미로 이해되어져 왔다 (변종헌, 1996; 임홍빈, 1998). 하나는 정치적 정의, 즉 법․국가․ 정치의 도덕적 핵심 이념으로 간주되었으며, 다른 하나는 핵심적 덕목의 하나인 인격적 정의의 의미로 간주되었다. 정의에 관한 도덕 철학자들의 견해의 역사는 거의 윤리학사와 대동소이하다고 볼 수 있다. 정의에 대해서 최초로 완전히 발전된 서술을 한 사람은 바로 플라톤이다. 플라톤에게 있어서의 정의는 각자에게 응분의 몫을 주는 것을 포함한다. 여기서의 문제는 각자의 응분의 몫을 결정하는 방법인데, 플라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능주의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인탁, 1986).
『국가론』(Republic)에서 플라톤의 정의에 관한 설명은 정의로운 개인과 정의로운 사회의 비교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안상헌, 1994).
참고 자료
1. 김영수 역 (1995), 정의란 무엇인가?, 서울: 삼중당.
2. 김영진 역 (1985), 윤리학의 기본 원리, 서울: 서광사.
3. 추병완 역 (1999), 도덕 발달 이론, 서울: 백의.
4. 황경식 (1985), 사회정의의 철학적 기초, 서울: 문학과 지성사.
5. 황경식 역 (1989), 윤리학, 서울: 종로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