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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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에 관한 레포트입니다.목차
Ⅰ. 서론Ⅱ. 메타버스(METAVERSE)
1. 메타버스(METAVERSE)란?
2.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소개
Ⅲ. 한국어 교육과 메타버스
1. 선행 연구 검토
2. 한국어 교육과 메타버스 플랫폼(게더타운)
Ⅳ. 메타버스 한국어 교육의 실제
1. 차시별 계획
2. 수업 개요
3. 수업 설계 : 연습 단계(대화 확장 연습)를 중심으로
Ⅴ. 결론
본문내용
최근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인 ifland(이프랜드)와 줌(Zoom)을 병행하여 진행된 수업을 수강한 적이 있다. 이 수업은 “학생-교수” 그리고 “학생-학생” 간의 자발적이고 활발한 소통이 가장 중요한 수업이었다. 처음에는 줌(Zoom)을 통해 기본적인 강의가 이루어진 뒤, ifland(이프랜드)로 옮겨 가서 소통을 진행하니까, 훨씬 더 많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당당히 밝히고, 소통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러한 현상을 직접 경험하고 나니, 우선적으로는 도대체 메타버스 플랫폼의 어떠한 부분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고, 다음으로는 그러한 부분들을 잘 활용한다면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용이 한국어 교육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학습자 중심 교육 그리고 의사소통 중심적 교수법으로 한국어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학생이 언어를 직접 표현해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해졌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Untact) 환경에서 한국어 교육을 진행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다른 문헌들을 검토해 본 결과, 비대면 한국어 교육은 대체로 줌(Zoom)을 비롯한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되는 듯하다. 그러나 줌(Zoom)등의 화상회의 프로그램은 한국어 교육의 변화한 패러다임을 충족시키는 데에 있어 치명적인 약점을 지니는데, 메타버스 플랫폼이 그러한 취약점을 보완해주며 언택트(Untact) 시대 한국어 교육의 훌륭한 대안이 되어 줄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 대면으로 진행되는 기존의 한국어 교육까지 보완하여 대면 교육과 동등한 입지의, 서로 다른 두 가지 교육 방식 중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고에서는 우선 메타버스 자체에 대한 간단한 개관을 진행한 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 줌(Zoom)등을 활용한 기존 비대면 한국어 교육을 효과적으로 보완해 줄 수 있을지 Gather Town(게더타운) 플랫폼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후반부에서는 메타버스 한국어 교육의 실제를 제시하되, 특히 연습 단계(대화 확장 연습)를 중심으로 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의 다양한 기능들이 수업에 어떻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지 분석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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