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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개론]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에서의 일본 애니메이션 영향력 분석 평가

*상*
최초 등록일
2004.02.06
최종 저작일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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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일본 만화 산업의 영향력
1) 만화 산업의 경제성
2) 문화로서의 만화
3)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일본 만화
4) 국내에서 나타난 일본 만화의 힘
2. 국내와 일본의 만화 산업 시장 규모 비교
1) 출판 만화 시장
2) 애니메이션 시장
3) 캐릭터 산업 시장
3. 국내만화산업시장에서 일본만화의 잠식율
1) 출판 만화 부분
2) 애니메이션 부분
3) 캐릭터 산업 부분

III. 결론
<참고 문헌과 사이트

본문내용

I. 서론
문화 제국주의란 과거 물리적인 힘으로 주변국을 지배했던 제국주의 국가들이 “문화” 라는 새로운 형태의 무기를 바탕으로 다시금 제 3세계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일견 더 평화적이고 합법적으로 보이는 이러한 문화적 영향력의 확산은 무력을 앞세웠던 제국주의 시대의 식민 통치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우선 문화 제국주의는, 인간 생활의 기본적 바탕을 이루는 의,식,주 등의 외적 측면에서부터 가치관, 이데올로기에 이르는 내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과거의 제국주의적 지배와 구별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식민지 국가들이 지배 국가에 대해 강한 적개심을 보였던 것과는 달리 문화가 잠식된 국가는 지배 국가에 대한 거부감이 매우 적다. 이미 지배 국가의 이데올로기에 깊이 물든 상태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들은 자국의 문화보다 지배 국가의 문화를 더욱 우월하게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문화는 이제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폭발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헐리우드 영화 ‘쥬라기 공원’ 한 편이 벌어들인 수입이 한국 전체 자동차 업계의 연간 판매 수입보다 많다는 사실은 문화의 산업적 가치를 잘 보여주는 유명한 예이다. 전 세계적으로 1조 3천 억 달러 규모(97년 기준)에 달하는 문화 시장을 조금이라도 더 차지하기 위해 각국은 이미 문화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주목한 것은 일본 대중 문화, 특히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한국 유입에 관한 문제이다. 본래 문화 제국주의의 주된 이슈는 제 3 세계에 대한 서구 문화의 침투이다. 그런데 왜 서구 문화가 아닌 일본 대중 문화가 문제시 되는가?

참고 자료

<참고문헌>

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 엮음(2001, 한울),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문화관광부(2000),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2001), 문화산업백서
박태견(1997, 길벗),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이명석(1999, hongdesign 출판부), 명석의 유쾌한 일본만화 편력기
한창완(1996, 지음), 한국의 만화산업
한창완(2001, 한울사),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참고 사이트>

http://www.kbc.go.kr/index.asp 방송위원회
http://www.jpf.or.kr 일본국제기금서울문화센터
http://www.kisdi.re.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mct.go.kr/uw3/dispatcher/korea/index.html 문화관광부
http://www.kcpi.or.kr/front/index.htm 문화정책개발원
http://www.kocca.or.kr 한국문화컨텐츠 진흥원
www.kinds.or.kr 한국종합뉴스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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