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 기획서 ) 선택 분야의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인증목차 맞추어 사업 기획서 작성
- 최초 등록일
- 2023.01.03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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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지도사 기획서 ) 선택 분야의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인증목차 맞추어 사업 기획서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2. 프로그램 목적
3. 프로그램 목표
4. 프로그램 개요
5. 프로그램 일정표
6. 개별단위프로그램 내용
7. 유사 시 대처방안
8. 환류계획
9. 프로그램 평가계획
10.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2021년 청소년정책지표조사결과 청소년 여가활동 빅 데이터 중 ‘평소 주로 무엇을 하고 지내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게임’이 16.2%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스마트폰 SNS'가 14.3%로 가장 높았다. 이 후 디지털 콘텐츠 감상, 음악 감상, 스포츠 활동 등의 순서로 여가활동을 보낸다고 한다. 이와 같은 청소년 여가활동 빅 데이터의 결과 값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청소년은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평소 게임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여가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은 보다 많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어떤 위험에 노출이 될까? 바로 청소년기 학생들은 게임에 쉽게 중독될 수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 시기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며 가치관의 혼란을 겪는다. 이와 같은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청소년들의 미디어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사회·심리적,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터넷과 같은 가명성의 공간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다보면 청소년들은 복합적인 정체성이 형성이 된다. 즉, 가상공간에서는 자신의 의견,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스스로 주도하는 공간이 생성되며 자신의 주장을 뚜렷하게 표현하게 되며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게임을 통해 청소년은 가상세계에 대하여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학업을 비롯하여 현실세계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벗어나게 해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면서 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하게 되며 게임중독에 이르게 된다. 이처럼 평소 게임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여가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은 보다 많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어떤 위험에 노출이 될까? 바로 청소년기 학생들은 게임에 쉽게 중독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2021년 청소년정책지표조사결과 청소년 여가활동 빅데이터:
https://www.sy0404.or.kr/stats/stats.php (서울특별시립 청소년 활동진흥센터)
김해연. "청소년의 스트레스·우울 요인이 스마트폰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6. p. 7-10
박정희. "초기 청소년의 외로움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14. p. 7-12
강병희. "중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 수준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p. 18-24
이태우.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이 모방폭력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0. p.15-16
곽준영. “친구 권유에 손댔다...도박중독에 빠진 10대들”. 연합뉴스TV. 202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