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학] 이슬람 여성의 이상과 현실목차
1. 서론2. 역사적 배경
3. 꾸란 속에 나타난 이상적 여성상
4. 예언자 시대의 여성과 정치
5. 예언자의 가장 사랑하는 부인 아이샤의 도전과 한계
6. 현실 속의 이슬람 여성
7. 근대화와 이슬람 여성의 지위 변화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18세기 이슬람세계를 통합하였던 오스만제국이 서구세력에 의해 무너지자 아랍 이슬람 세계는 분열되어 서구의 식민통치하에 들어갔다. 그 결과 중세 유럽의 르네상스를 가져다주었던 찬란했던 이슬람문명은 서구문명의 하위구조에 편입되었다. 서구세계는 자신들의 헤게모니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슬람 여성 문제를 들추어 이슬람 문명의 상대적 열등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서구학자들은 이슬람에서 허용하는 일부다처제도와 여성의 격리 문제를 부각시키면서 이슬람 종교의 남녀불평등, 예언자의 수많은 결혼에 따른 계시의 불합리성 등을 지적하였다. 대부분의 서구 학자들은 이슬람 이전 시대에 비해 이슬람이 도래하면서 아랍여성들의 위치가 악화되었다는 것을 부각시키는 한편, 이슬람 학자들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이슬람이 이슬람 이전의 열악했던 여성들의 위치와 권익을 보장하였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슬람 이전 시대의 여성의 높은 위치와 권한을 강조하던 서구학자 스미스 W. R. Smith는 심지어 이슬람 이전 시대가 모계사회였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의 주장은 이슬람 이전 시대에 부계와 모계사회가 공존하였다고 주장하는 와트 W. M. Watt와 스턴 G. Stern 등의 여러 학자들에 의해 도전을 받았다. 라일라 아흐마드 Leila Ahmad 역시 그녀의 저서 “Women and Gender in Islam”에서 이슬람의 영향은 초기 무슬림 여성들이 지니고 있던 활동성과 독립성을 근절시켰다고 주장하였다. 그녀는 일부 학자들이 주장하는 이슬람 경전의 그릇된 해석 때문이 아니라 이슬람 자체의 특성이 아랍여성의 긍정적인 활동과 위치를 변질시켰다고 보았다(Ahmad, 1992:43). 한편, 스토왓서 B. F. Stowasser와 같은 서구학자들은 이슬람 이전 시대의 여성보다 이슬람 시대의 여성이 사회적으로나 법적으로 더 높은 지위와 권한을 누리게 되었다고 주장하면서 이슬람학자들의 편에 서기도 하였다(Keddie, 1991:45). 터키 출신의 여류학자 압보트 N. Abbott는 이슬람의 예언자 무함마드가 무슬림 여성들의 경제적 법적 위치를 향상시킨 동시에 여성들을 영원히 남성보다 열등한 위치에 놓았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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