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미술 교육의 역사, 미술 사조
- 최초 등록일
- 2004.03.12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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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각 주제마다.. 역사적 배경, 주요특징, 주요 미술 학자, 검토와 시사점의 4단계로 다시 분류해놓았음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미술 교육의 역사는 다양하게 전개 되어왔지만 미술 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서 표현 기능 중심, 창의성 중심, 이해 중심의 미술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표현 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은 사회에 필요한 미술가나 디자이너를 기르고자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과 산업 혁명의 영향으로 형성되었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 교육은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통해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형성되었다. 이해 중심의 미술 교육은 미술적 현상을 이해하는 데 미술 교육의 목적을 두는 흐름으로 형성되었다. 미술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미술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필수적인 일이다. 과거의 흐름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검토하여 현재의 미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며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다.
Ⅰ.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의 교육(Art of Education)」이다. 즉 교육에서 미술을 가르쳐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결국은 사회에서 필요한 화가, 조각가, 디자이너, 공예가 등을 기르고자 하는 미술교육이다. 미술교육을 우리 생활에 필요한 물건이나 미술작품을 만들 수 있는 표현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은 16세기 이후 산업이 발달하면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미술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였으며, 지금까지도 미술교육 현장의 일부에서는 잠재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