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전통공예의 의의와 구성요소
1.전통공예의 의의
1)전통공예의 정의
2)전통공예의 역사
2.전통공예의 구성요소
1)기술
2)인력
3)재료와 작품
Ⅲ.전통공예와 산업화의 상관관계
1.전통공예와 공예산업
2.전통공예와 문화상품
Ⅳ.전통공예 전승에 대한 국가정책과 법제도
1.국가정책
2.무형문화재 보호제도
Ⅴ.전통공예전승과 전통공예작품 활용방안
1.전통공예기술 전승방법의 차별화
2.전통공예작품 관리의 시스템화
3.마케팅 개념과 인증마크 도입
4.전통공예작품의 홍보의 활성화
Ⅵ.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전통공예와 현대공예는 서로간에 많은 차이점이 있다. 예컨대, 그 내용과 성격 면에서 전통공예는 전통기법과 소재와 형태를 원형대로 보존하려는데 비해, 현대공예는 미적 범용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작 방식을 추구하고 있다. 교육방식에 있어서도 또한 전통공예는 도제식으로․현장체험식을 바탕으로 기능습득이 이루어지지만, 현대공예는 대학 등 각종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이론 위주로의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현대공예품이 기능성을 중시한 저가의 상품으로 소비계층을 넓혀 가고 있는 반면, 전통공예품은 특유의 수공예적 성격 때문에 대중화하지 못하고 수요가 감소 되었을 뿐 아니라, 전통적으로 실용품이었던 공예품이 작품 또는 감상품으로 인식되어 일상생활에서 멀어지고 있다. 오히려,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가 만든 전통공예작품의 경우에는 국가가 매입하든지 아니면, 박물관으로 가야 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전승하려고 하는 사람도 줄어 현재 기능보유자의 평균연령은 70세로서 이들을 계승할 후계자와의 평균 연령차가 25세를 넘으며, 그나마 계승자가 전혀 없는 분야마저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하여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가 만든 전통공예작품을 국가가 다 사 줄 수 있으며, 충분한 지원을 할 수 있는가. 전승지원금의 경우, 오래 전부터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들의 생활보조금이다 아니다의 논란을 빚으며 문제가 되었고, 기능보유자들은 꾸준히 인상을 요구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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