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이황의 도산십이곡, 송순의 면앙정잡가로 본 자연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4.03.22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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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의 이해시간에 에이뿔 받은 레포트입니다.
두 작품을 분석하여 옛 시조에서 나타난 자연의 의미와 현대인의 자연관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 쓴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교훈·풍류적 자연관 (과거)
1. 이황의 「도산십이곡」
1) 작가소개
2) 작품내용
3) 내용연구
4) 자연관
2. 송순의 「면앙정잡가」
1) 작가소개
2) 작품내용
3) 내용연구
4) 자연관
Ⅲ. 효용적 자연관 (현재)
1. 서양의 자연관
2. 자연관을 반영한 작품
1) 신 도산십이곡
2) 환경시
Ⅳ. 마치는 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자연관이라 함은 자연을 보는 태도나 관념을 말한다. 여기서 자연이란 무엇인가? 산이나 강도 자연이고 사물의 본성도 또한 자연이다. 자연의 개념이 그만큼 넓고 다양하다는 뜻이다.
자연이란 산이나 상, 바다처럼 인위에 의하지 않고 존재하는 사물이나 형상을 뜻하기도 하고 그 상태를 뜻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생성이나 변화를 야기 시키는 근원적인 조화의 힘을 뜻하기도 한다. 또 정신계와 인간계에 대해 이에 대비되는 물체계의 총체를 가리키는 말도 된다. 이처럼 자연이라는 말이 많은 뜻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그것을 보는 관점이나 태도 또한 다양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는 크게 동양적 자연관과 서양적 자연관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동양적 자연관은 교훈적·풍류적 자연관을, 서양적 자연관은 효용적자연관의 의미를 가진다.
본 보고서에서는 옛 시조에서 나타난 자연적 의미를 교훈·풍류적 자연관으로 보고, 현대인의 자연관을 효용적 자연관으로 해석함으로서 이들간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나아가 효용적 자연관을 극복할 수 있는 미래의 생태학적 자연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게일런 로웰(2000),『달라이라마 나의 티베트』, 시공사
·김대행(1986),『시조유형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나정순(2000),『한국 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역락
·성낙은(1996),『고시조 산책』, 국학자료원
·한국환경노래보급협회 - http://www.greensong.or.kr/
·http://pinggoo.com.n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