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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문화산업론 거시환경 분석 과제

얌야미미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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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4.06
최종 저작일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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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문화산업론 거시환경 분석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많은 K-POP 아티스트들과 K-콘텐츠들이 사랑을 받고 있으며, 신기술의 등장과 함께 K-POP을 비롯한 한류 문화가 더욱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10년 후에는 K-POP과 관련된 수준 높은 실감형 콘텐츠들이 등장할 것이고, 이러한 콘텐츠들이 유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먼저 기술적 환경을 분석해보면, 실감 기술이 주목받기 시작한 만큼 향후 10년 후에는 VR, AR을 비롯한 실감미디어 기술들이 높은 수준으로 발달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서 선정된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중 하나인 ‘비대면 미디어 제작 및 중계 기술’은 AR, VR 등의 실감미디어를 활용해 연예, 영화, 방송 등의 엔터테인먼트를 제작 및 중계하는 기술을 말한다.

참고 자료

김만기, 파이낸셜 뉴스, “언택트 시대가 가져온 10년후 미래유망기술은?”, 2021.01.30., https://www.fnnews.com/news/202101291724151931
연합뉴스, “30년 뒤엔 전체 가구 중 40%가 1인 가구…4인 가구는 6%로 줄어”, 2022.06.28.,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2/06/564599/
차민경 외 4명,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2022-2024」,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씨네21, “K팝 닮은꼴 성장 K콘텐츠, “10년간 트윗양 546% 폭증”, 2022.08.24., http://m.cine21.com/news/issue/view/?mag_id=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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