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국가신도 -신도와 제국주의 천황 숭배사상- 에이쁠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3.04.27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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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국가신도 -신도와 제국주의 천황 숭배사상- 에이쁠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일본의 신도
1) 신도의 정의
2) 마츠리
3. 일본 근대 국가신도와 국학자들
4. 제국주의의 발현과 천황숭배사상
5. 패전이후 국가신도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31년 만주사변 발생 이후부터 일본이 태평양 전쟁에서 패한 1945년까지 15년 동안 일본은 전시체제 아래에 놓여있었다. 군부가 정권을 장악하고 일본이 모든 민 족 중 가장 우월한 국가이며 그들이 전 세계를 다스리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당 연한 일이라는 교육이 학교 내에서 이루어졌다. 일본이 패전하기 직전까지도 대다 수의 일본인은 그들이 전쟁에서 승리하고 있다고 믿었고 그들의 천황이 현인신이라 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았다. 심지어 전쟁에서 패한 이후에도 일본 국민들은 자신의 천황은 전쟁에 책임이 없고 일부 악의적인 군부 지도자들에게 이용당한 것뿐이라며 천황의 전쟁 책임을 부정했다. 일부 우익 세력의 주장이 아닌 대부분의 일본 국민 의 여론이 이처럼 비이성적이고 천황에 우호적이라는 사실은 실로 의아한데 그 이 면에는 일본인들의 삶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신도라는 특이한 종교가 존재한다. 한국과 일본은 같은 동아시아권에 존재하고 같은 종교를 접했지만 그 결과는 완 전히 다르게 나타났다. 한국에는 천황이라는 존재가 존재하지 않지만 가장 비슷한 왕을 신으로 섬기려는 움직임 또한 존재하지 않았다. 반면 일본은 천황을 신으로 받들어 모시는 것은 물론 천황이 자신에게 아무것도 해준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진심으로 천황을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 이것은 단순히 힘과 압력으로 국민을 굴복 시키는 것만으로는 이뤄낼 수 없는 것인데 이를 통해 신도가 일본이라는 하나의 국 가를 일종의 종교집단으로 만들어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비슷한 역사를 공유하 고 있는 두 나라가 종교에 있어서 왜 이런 차이가 나타날 수 있었는지 이해하는 것 이 일본이라는 나라에 접근하는 첫 걸음일 것이다.
2. 일본의 신도
-1) 신도의 정의
일본의 신도는 흔히 주류 종교로 여겨지는 기독교, 불교 등의 종교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이상할 정도로 다른 점이 많다. 하나의 초월적인 존재를 신으로 규 정하고 그 신을 공경하고 경외하고 두려워하는 것을 종교라고 보았을 때 일본의 신 도는 종교라는 관점에 부합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박규태(2005), 『일본의 신사』,살림출판사
앤드루 고든, 『개정판 현대 일본의 역사2』, 이산
아마 도시로, 『일본인은 왜 종교가 없다고 말하는가』, 예문서원
[네이버 지식백과] 마츠리 [祭] (키워드로 여는 일본의 향, 2009. 3. 26., 김용안)
[네이버 지식백과] 모토오리 노리나가 [本居宣長] - ‘황국 우월론’을 주장한 국학의 집대성자 (일본 학자, 김선희)
[네이버 지식백과] 히라타 아쓰타네 [平田篤胤] - 독자적 사유로 황국 우월론을 주 장한 국학자 (일본 학자, 김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