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18~19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북유럽 르네상스의 차이점
- 최초 등록일
- 2004.04.12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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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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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의 배경 및 사상
2.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특징
3. 북유럽 르네상스의 특징
1) 독일
2) 네덜란드
3) 프랑스
4.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여러가지 시각
본문내용
1. 르네상스의 배경 및 사상
르네상스는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16세기 유럽을 정점으로 이르렀던 미술 경향이다. 19세기 이후 15~16세기에 유럽의 문화현상을 널리 파악하는 개념이 된 르네상스라는 말은 ‘재생’을 뜻한다. 고대의 그리스,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내려는 운동이었다. 그 범위는 사상, 문학, 미술, 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으며 중세의 기독교적 속박에서 벗어나 개인과 개성의 해방 및 존중, 자연인의 발견 등에 중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이지만 얼마 후 프랑스, 독일, 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의 기본이 되었다.
르네상스 사상의 기본요소는 F.페트라르카가 설정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고대를 문화의 절정기로 보는 반면, 중세를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히 무시된 ‘암흑시대’라고 봄으로써 문명의 재흥과 사회의 개선은 고전학문의 부흥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르네상스를 인간성의 해방과 인간의 재발견, 그리고 합리적인 사유와 생활태도의 길을 열어 준 근대문화의 선구라고 보고 이와 같은 해석의 기초를 확고히 닦은 학자는 스위스의 문화사가 J. 부르크하르트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