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의 봄봄 해학성과 토속성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04.25
- 최종 저작일
- 2004.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깔끔하게 정리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작품 줄거리
◎ 작품 이해
◎ 등장 인물
◎ 작품 설명
◎ '나'라는 인물을 서술자로 택함으로써 이 작품의 전체적 흐름과 분위기에 나타난 특징
◎ '점순이'의 역할과 양면성
◎ 참고
◎ 김유정 소설의 특성
◎ 김유정 소설의 문체적 특징
◎ 김유정(金裕貞, 1908. 1. 18∼1937. 3. 29) 소설가.
본문내용
◎ 김유정 소설의 특성
○ 향토성 : 김유정의 작품이 도시를 무대로 한 몇 편의 단편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두가 강원도의 깊은 산골을 배경으로 한다. 이 곳의 주인공들은 땅을 파는 것, 노름을 하고 주막 들병이와 술을 마시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틈입하지 못한 원시 세계다. 더욱이 그의 문학은 소재 자체가 향토적일 뿐 아니라, 그것을 다루는 정조 또한 향토적이다.
⇒ <소나기> <산골> <만무방> <동백꽃> <봄봄> 등
○ 해학성 -1
김유정의 '봄봄'이나 '동백꽃'의 해학은 비판 없이 주인공의 바보스러운 행동만으로 웃음을 일으킨다. 물론, '동백꽃'의 '나'와 점순이 사이나 '봄봄'의 '나'와 장인 사이에도 갈등과 상호 공격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들 사이의 갈등은 어느 한 쪽에 작가의 예리한 비판이 가해짐으로써 풍자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들의 대립을 웃음 속에서 화해시키는 해학성을 드러낸다. 이는 궁극적으로 작가가 등장 인물들이 지닌 인간적 미덕에 애정과 동정을 갖고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과장적 문체, 상소리, 속어, 사투리의 구사 등을 통해서도 나타난다. 이 해학성은 고전 문학에서 볼 수 있는 해학성을 계승한 것이다.
⇒ <아내> <총각과 맹꽁이> <땡볕> <동백꽃> <봄봄.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