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공예] 우리나라의 장신구
- 최초 등록일
- 2004.04.27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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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사시대의 장신구
(1)비녀
(2)빗
(3)귀걸이
(4)목걸이
(5)팔찌
(6)반지
2. 삼국시대의 장신구
(1)머리장식품
(2)귀걸이
(3)목걸이
(4)팔찌
(5)반지
3. 고려시대의 장신구
(1)비녀
(2)동곳
(3)귀걸지
(4)반지
(5)과대
(6)갓끈
4. 조선시대의 장신구
(1)비녀
(2)머리장식
(3)귀걸이
(4)지환
(5)노리개
5. 개화기 이후의 장신구
본문내용
3. 고려시대의 장신구
고려시대는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발달된 사회였으므로 장신구의 사용이 많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고려시대는 신라, 가야와 달리 후장을 하는 관습이 없었으므로 출토된 유물이 적어 그 내용을 상세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출토된 유물과 문헌의 기록을 토대로 살펴보면, 고려시대 장신구는 전시대에 비하여 기법은 쇠퇴하였으나, 장신구에 시문하는 기술이 두드러지게 발달하였다. 그리고 송, 원, 명나라의 영향을 받으면서 우리의 고유성을 가지고 있었다.
신라에서도 신분에 따라 장신구가 각기 달랐는데 고려시대에는 더욱 금제가 많았고 따라서 조복, 상복, 공복, 편복, 제복에 따라 장신구 착용이 각기 달랐다. 왕과 왕비, 왕세자들의 장신구도 역시 규제가 있어 매우 복잡하였다.
1) 비녀 : 비녀 머리부분에 봉황을 조각한 것과 닭머리 모양을 조각한 것이 있다. 봉황은 왕비가 사용했던 것 같고, 은비녀는 비녀머리에 옥으로 만든 꽃모양을 붙여 장식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