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이해] 대중음악과 성문화(대중음악속의 성)
- 최초 등록일
- 2004.05.02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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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교양수업(성의이해)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대중음악, 특히 록/댄스 음악과 성문화의 발전 등에 대해 쓴 자료입니다. 현재의 성문화에 대한 내용도 다루었습니다.
목차
1. Rock, Dance의 폭발 - 하위문화의 대반격
2. 대중음악의 저변에 흐르는 성(性) 관념의 변화
3. 최근 대중음악의 조류와 성담론
4. 한국의 새로운 성문화
5. 한국 사회에서 성문화와 대중음악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Rock, Dance의 폭발 - 하위문화의 대반격
1) 1956 : Rebel Without a cause
미국의 유명한 블루스맨 머디 워터스(Muddy Waters)는 “블루스는 아들을 하나 낳았는데, 사람들은 그 애를 로큰롤이라 불렀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아비없는 자식’인 로큰롤의 아버지는 누구일까? 그것은 백인의 다양한 대중음악이다(여기서 대중음악이란 종래의 클래식 음악 - 주류음악 - 과 대치되는 하위음악을 뜻한다). 특히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 빌 헤일리(Bill Haley)로 대표되는 초기 1950년대의 로큰롤은 그 아비가 컨트리 앤 웨스턴(Country & Western)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로큰롤은 미국사회의 하위집단이었던 흑인의 리듬 앤 블루스(Rhythm & Blues)와 서남부 백인 노동자들의 컨트리 앤 웨스턴의 융합으로 탄생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따라서 로큰롤은 그 출발부터가 반주류 집단의 정서와 같이 했다고 할 수 있다.
로큰롤의 전파에는 다양한 사회적 요인들이 그 원인으로 작용했겠지만,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청년 하위문화라는 새로운 현상의 대두이다. 문화 연구자 웰시(Welsh)에 의하면 “(1950년대) 미국의 10대들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대공황과 전쟁 시기에 번성한 공식적 대중문화를 거부하고 있었다.” 이른바 ‘할리우드 - 브로드웨이 - 틴 팬 앨리의 3자 동맹’이라 불리우는 낭만적인 주류문화는 새로운 욕망과 가치를 찾던 10대들에게는 따분할 뿐이었다.
참고 자료
[얼트 문화와 록 음악] (한나래). 신현준, 성기완, 송현주, 도현호, 김필호, 이정엽 (1996)
[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창공사). 임진모(1996)
[이상의 시대, 반항의 음악] (문예마당). 김지영(1995)
[유지나의 여성영화 산책] (생각의나무). 유지나(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