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4.05.03
- 최종 저작일
-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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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문학사 정리
목차
1. 상대문학(上代文學)
1) 고지키(古事記)
2) 만요슈(萬葉集)
2. 중고문학(中古文學)
1) 고킨와카슈(古今和歌集)
2) 이세모노가타리(伊勢物語)
3)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
4) 도사일기(土佐日記)/마쿠라노소시(枕草子)
3. 중세문학(中世文學)
1) 헤이케모노가타리(平家物語)
2) 호죠키(方丈記)
3) 쯔레즈레구사(徒然草)
4) 노(能)/교겐(狂言)
4. 근세문학(近世文學)
1) 가부키(歌舞伎)/조루리(淨瑠璃)
본문내용
교겐(狂言)의 내용은 다분히 풍자적인 희극으로서, 그 시대의 권력자를 욕보이는 등 익살과 비속을 표현하는 것이기에 제아미 시대에는 오카시라고 불리기도 했다.또 교겐은 노와 성질을 달리하고 노와 노 사이에 행해지는 것이 보통이었다.노와 교겐(狂言)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달랐는데 노는 주역이 가면을 쓰고 가무와 대사 부분을 조화시켜 악대와 합창대가 함께하는 호화스런 가면극인 반면, 교겐은 가면을 쓰지 않고, 어느 정도 가무를 포함하는 일도 있지만, 빠른 대화와 흉내 내기 동작을 주로 하고 반주도 합창대도 없는 소수의 희극이다. 노의 각본은 꽤 고정되어 있었지만, 교겐은 입으로 전해지는 줄거리가 주어지고, 그 외에는 모두 배우의 즉흥에 따랐다. 노를 발전시킨 칸아미가 지은 곡에는 두 사람의 인물의 대결을 중심으로 한 극적인 구성을 지닌 것이 두드러지는데, 예를 들면 자연거사에서는 배위의 인신매매 자와 소녀를 배에서 구해 내려고 하는 자연거사와의 격한 문답, 소토바코마치에서는 소토바에 걸터앉은 나이든 여인과 스님이 벌이는 불교 문답이다. 그러나 칸아미의 아들 제아미는 이와 다른 방향으로 노를 발전시켰는데, 첫째로 제재를 대중적인 전설의 주인공이 아니라, 주로 헤이케모노가타리의 무장이나 헤이안 시대의 고전의 주인공에서 취한 것이고, 둘째로 극적 긴장과 복수하는 인간 서로간의 대립이 아니라, 한사람의 주인공의 변신에 집중하여 내면화시킨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