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사실주의의 선구자 귀스타브 쿠르베
- 최초 등록일
- 2004.05.04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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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쿠르베에 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사진파일이 포함되있으며 작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덧붙여 져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쓰이진 못하더라도 많은 참고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 사실주의 미술
< 쿠르베 >
<쿠르베의 대표작>
1.오르낭의 장례식, 쿠르베, 1849∼50년, 캔버스에 유채, 314 x 663cm
2.미역감는 여인들, 쿠르베, 1853년, 캔버스에 유채, 227 x 193cm
3.만남(안녕하세요,쿠르베 선생), 쿠르베, 1854년, 캔버스에 유채, 129 x 149cm
4.화가의 아틀리에, 쿠르베, 1855년, 캔버스에 유채, 361 x 598cm
5.세느 강변의 아가씨들, 쿠르베, 1856∼57년, 캔버스에 유채, 174 x 200cm
6.샘, 쿠르베, 1868년, 캔버스에 유채, 128 x 97cm
본문내용
■ 사실주의 미술
미술에서 사실주의는 미술사의 유파, 그리고 예술철학적 관점에서 특정한 세계관에 대해 말할 때 사용되는 미술비평 또는 미술사적 용어이다. 미술사조로서의 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유파를 일컫는 것으로서 G.쿠르베와 H.도미에, F.밀레 등의 화가들이 지향했던 태도와 기법을 의미한다.
역사적으로 현실을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태도는 19세기 이전에도 있었으며 그 사례를 구석기시대 원시동굴벽화로부터 북유럽 르네상스 시대의 J.반 아이크와 알브레히트 뒤러, 17세기의 카라바조, 베르메르, 렘브란트, D.벨라스케스, 그리고 F.고야 등에게서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미술사적 맥락에서 사실주의는 19세기 언어적 산물로서 1821년에 샹플뢰리에 의해 제안되어 19세기 중엽에 하나의 예술운동을 지칭하는 용어가 되었다. 당시 사실주의는 예전의 미메시스(mimesis:모방)이라는 용어를 대체하여 예술의 실재에 대한 의존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사용되었으나, 그 후 일반적인 개념으로 정립됨에 따라 미메시스 만큼이나 애매한 것이 되었다. 즉 사실주의가 이론적 용어로 분류되는가 하면 마르크스주의에서 보여지듯 실천적 의미로 통용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