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주의
- 최초 등록일
- 2004.05.09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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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심미주의의 개념
2. 심미주의의 발생
3. 심미주의의 특징
4. 대표 작가
5. 한국문학의 순수시론
6. 심미주의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이상으로 심미주의가 갖는 공통적인 특징을 정리해 보면 (1)「자연」을 배척하고「인공」을 중시하며, 사실을 거부하고 예술의 독자적인 공상적 세계를 창조하고자 한다. (2)인간적 의미내용보다, 예술적 형식과 기교를 중시하며, 사상 감정보다 감각을 애호한다. 예술의 무감동성(impassibilite')이라고 하는 주장도 여기에서 나온다. (3)관습이나 유형을 벗어나서 독창성을 강조하며, 참신하고 기발한 생각을 시도한다. (4)다른 가치기준, 특히 도덕의 규범을 초탈하고 오직 미의 자율성을 드러내는 데 힘쓰며, 이 점으로부터 종종 악을 절대적 목적으로 하여 모든 것을 없애버리고 신도 부정하는 악마주의(Satanism, Diabolism)로 연결된다. 물론 심미주의가 항상 악마주의는 아니지만, 미의 이상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반면 다른 모든 가치를 무시하고 선을 파괴하는 점에서 악으로의 경향을 따르기 쉽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술상의 심미적 태도가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개인주의나 귀족주의와 결부되어 이른바 댄디(dandy)를 이상으로 하며, 생활 자체를 미화시키려 한다. 와일드 등은 그러한 댄디즘의 두드러진 예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현대시의 논리와 현장》, 손광은.
《한국현대문학사》, 김윤식, 김우종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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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일반의 이해》, 문덕수, 신상철 공저.
《Guide to American Literature》, James T. Callow and Robert J. Reilly
《문예사조사》, 김영수.
《한국문예사조론》, 김한동 외.
《세계문예사조의 이해》, 민용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