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진의 소
- 최초 등록일
- 2004.05.10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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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 유치진의 언급으로 시작하여 작품 소가 가지고 있는
희곡사적 의의와 의미를 정리하였습니다.
인물 분석과, 대사 분석, 플릇 분석등 다양하게
작품에 접근하였고 소에서 나타난 사실주의 극 형식에
대해서도 언급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유치진에 관하여
2. 소의 내용분석
3. 작품에서 소가 가지는 의미 및 기능
4.`소`의 희비극적 장치
5. 등장인물 분석
본문내용
‘소’에 관하여 이야기 하려면 먼저 동랑 유치진을 설명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근대 희곡의 새로운 장을 연 동랑 유치진은 1905년에 태어나 청년기에는 식민지 시대, 중년기에는 민족분열과 갈등의 시대, 노년기에는 혁명의 시대를 겪으며 우리 민족의 질곡과 격동의 시기를 살았다. 작가와 시대상황은 필연적인 관계로 맞물려지게 되는 바 우리의 비극정인 현대사는 곧 동랑의 정신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며, 그의 작품 세계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드러난다. 그런 까닭에 그의 작품 속에는 불안, 죽음, 니힐, 아나키즘, 현실고발 의식 등이 깔려 있는데, 니힐리즘과 아나키즘은 아일랜드의 작가 숀 오케이시의 영향을 받았다.
여기서 주목해 볼만한 2명의 인물이 더 있다. 한명은 마름이고, 다른 한명은 귀찬이부 이다. 마름은 마름이라는 신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마름은 소작인과 땅 주인 사이를 중계하여 이익을 취하는 계층이다. 따라서 그 들의 횡포는 땅 없이 살수 없는 농민들에게는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작품‘소’에서도 밀린 빚을 대신하여 국서가 자식처럼 아끼는 소를 빼앗아 가는 마름, 국서의 대응은djEJ한가. 재판을 하려 했지만, 그리고 동네 사람들 모두 증인이 되겠다고 나서지만 그들에게는 재판을 진행시킬 지식도 경제력도 없다. 그저 당하고 있는 것이다. 마름이 내놓은 부당한 제안에 만족하여 빚과 소를 맞바꿀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