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4.05.18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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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놀이문화의 의미 및 영향
(1) 역사적, 문화적 관점에서의 놀이문화의 의미
(2) 대학생에 있어서의 놀이문화의 의미와 중요성
2.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놀이문화의 특징
(1)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주된 놀이의 종류
(2)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주된 놀이 공간
3.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놀이문화에 대한 인식
4. 놀이문화의 특징과 놀이문화에 대한 인식에서 발견된 문제점
(1) 놀이문화의 특징에서 발견된 문제점
(2) 놀이문화에 대한 인식에서 발견된 문제점
5. 발견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6. 결론
본문내용
대학놀이문화의 실태를 조사해보고 그것을 토대로 문제점을 알아내어 보고자 한다. 물론 모든 대학생들을 조사해보기란 범위가 너무 광대하므로 현재 우리들이 등교하는 서울대학교를 표본집단으로 하여 성급한 확대해석의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그 문제점과 해결책에 다가가고자 한다. 특히 교내에서의 놀이문화의 실태는 서울대학교만의 문제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여기서 발견되는 몇몇 현상들은 대학놀이문화의 현상으로 확대 해석하기엔 억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조심스럽게 접근해보았다. 특히 교내 놀이문화에 대한 만족도내지 개선 희망 정도에 대한 분석은 학교마다 그 차이가 심할 수 있고, 이 논문에서 다루어지는 고찰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아니므로 생략하였다.2003년 11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 동안 공과대학 84명, 사회과학대학 21명, 자연대학 14명, 타 단과대학 10명으로 총 서울대학교 학생 1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남학생은 84명이고, 여학생은 21명으로 남학생의 비율이 매우 컸지만 남녀의 성향을 비교해본 결과, 수치차이가 거의 없음을 확인했기 때문에 남녀 비교에 대한 내용은 이 논문에서 담지 않기로 하였다. 설문지의 구체적인 질의내용은 첨부사항에 두었다.그리고 설문지 질의사항에서 형태만 달리한 동일한 내용의 질문들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답변자의 태도의 일관성을 확인 해보기 위한 것이었음을 여기서 밝혀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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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신문 2000년 10월 16일자 http://paper.cataegu.ac.kr/987/p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