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문화] 막스베버의 가산제 이론과 한국의 지배구조
- 최초 등록일
- 2004.05.20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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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막스베버의 가산제 개념
2. 중국의 가산관료제
3. 가산관료제의 역동성
4. 역사적 모형으로서의 가산관료제
5. 순수 가산제와 신분적 가산제
Ⅲ. 맺음말
본문내용
사회학의 대상과 범위가 매우 포괄적이라는 사실을 보고서를 준비하면서 새삼 깨닫게 되었고, 한 개의 주제를 정하여 거기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는 과정에서 많은 전문성이 요구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참고문헌들을 읽으면서 생소한 단어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고, 이해가 되지 않는 개념들도 많았다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겠다. 그러나 원래부터 종교분야에 관심이 많았던 나에게 막스 베버의 종교사회학과 지배사회학은 커다란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막스 베버의 종교사회학과 지배사회학에 대한 사례들을 조사하면서 명확하지는 않지만 종교사회학과 지배사회학의 연관성을 어느 정도 찾아볼 수 있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막스 베버의 지배사회학을 배경으로 한국 사회에 있어서의 전통적인 지배구조와 그 문화적 의의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여러 가지의 자료들을 조사하면서 가장 놀랍고 흥미로웠던 것 중의 하나는 막스 베버가 서양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한 것이 아니라 동양, 그것도 한국에 관심을 가지고 나름대로 연구하고 분석한 논문자료가 있다는 것이었다. 비록 막스 베버가 중국이나 인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하면 그리 대단한 연구는 아니지만 말이다.
참고 자료
1. 유석춘, 1992, 《막스베버와 동양사회》, 도서출판 나남
2. 박성환, 1999, 《막스베버의 한국사회론》, 울산대출판부
3. 전성우 외, 1995, 《막스베버의 사회학의 쟁점들》, 민음사
4. 전성우, 1996, 《막스베버 역사사회학 연구》, 사회비평사
5. 오경환, 1990, 《종교사회학》, 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