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 구산선문의 성립과 사굴산문
- 최초 등록일
- 2004.05.27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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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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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구산선문의 성립
1. 선종 유행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
2. 선사들의 신분과 관여세력
3. 산문의 규모
Ⅲ. 사굴산문과 굴산사의 성립
1. 사굴산문의 개창
2. 사굴산문의 지원세력
3. 범일의 제자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신라 하대는 중앙왕실의 힘이 약해지고 지방호족과 6두품 계층이 성장하였다. 이에 따라 사상계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중앙왕실의 이데올로기로서의 교종이 쇠퇴하고 지방호족세력의 사상적 기반으로 선종이 대두된 것이다.
중국의 선종이 신라에 최초로 전해진 것은 법랑(法朗)에 의해서였다. 그리고 법랑으로부터 계통을 이어받은 신행(神行)은 당(唐)에 들어가 지공(志空)으로부터 북종선(北宗禪)을 배워 신라 혜공왕때 들여온다. 김영태, 「구산선문의 성립과 그 성격에 대하여」,『보조사상』9, 보조사상연구원, 1995
그러나 신라말에 형성되기 시작한 구산선문은 그보다 뒤에 전래된 남종선(南宗禪)의 계통이었다. 이 남종선은 신라 제41대 헌덕왕 13(821) 무렵에 귀국한 도의(道義)에 의하여 처음으로 전해졌고 당에서 남종선의 법문을 깨치고 귀국한 선사들이 각각의 산사(山寺)에 자리를 잡고 선문(禪門)을 열기에 이르렀으며 그러한 선문의 개창은 고려초까지 이어졌다.
이와 같이 신라말 고려초에 이르기까지 형성된 선문이 아홉산에 이르렀으므로 이를 일컬어 구산선문(九山禪門) 또는 구산선파(九山禪派)라고 한다.
참고 자료
최병헌, 「신라하대 선종구산파의 성립」,『한국사연구』7, 1972.
김영태, 「구산선문의 형성과 조계종의 발전」,『한국사론』20, 국사편찬위원회, 1990.
김영태, 「구산선문의 성립과 그 성격에 대하여」,『보조사상』9, 보조사상연구원, 1995.
추만호, 「신라말 사상계의 동향」,『신라말 ․ 고려초의 정치 ․ 사회변동』, 한국고대사연구회, 신서원, 1994.
최병헌, 「신라하대 선종구산문의 성립」,『한국사논문선집』, 역사학회, 1983.
국사편찬위원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한국사』11,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