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초사와 굴원
- 최초 등록일
- 2004.05.27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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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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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초사의 정의
2.초사 명칭의 의미
3.시경과 초사의 비교점
4.초사의 기원
5.초사의 특징
6.굴원과 굴원의 작품
1)이소
2)구가
3)천문
4)구장
7.초사가 후대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서론
서기전 4백년 무렵에 이르러 중국문학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은『초사』(楚辭)즉, 남방문학의 발흥이었다. 『초사』는 초 나라에서 일어나 오랜 세월 굳어 있던 북방문학의 단형(短形)의 시 형식을 깨고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초사』의 가치는 『시경』(詩經)의 오랜 시체(詩體)에서 벗어나는 혁신을 이룩하고 이후의 문학에 큰 영향을 끼칠 문학사상의 신기원을 열었다는 점에 있다. 그리고 그 초사 시인의 대표적인 인물이 굴원이었다. 『초사』는 부(賦)·변려문(騈儷文)·칠언시 및 소설·희곡에 이르기까지 중국문학의 모든 장르에 두루 영향을 미쳤다. 부(賦)는 원래 『시경』의 시 분류법인 육의(六義)의 하나로 사물을 직접 서술하는 표현방법이다. 그러나 한부(漢賦)의 체재는 『시경』보다 『초사』에 가깝다. 즉 그 뜻은 『시경』에서 따고 체재는 『초사』에서 본뜬 것이다. 다만 『초사』 작품과 다른 점이 있다면 『초사』는 서정을 주로 하여 낭만적인 성분이 많은 데에 비해 부는 서사를 주로 한 사실적인 면으로 발전한 것이다.
『시경』(詩經)과 『초사』(楚辭)는 중국의 가장 오래된 시가집이라는 점과 각각의 서로 다른 양식, 즉 시(詩)와 사부(辭賦)의 시작이란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또한 『시경』과 『초사』는 가장 원초적인 모습의 인간감정과 언어를 보여준다. 따라서 이 노래들은 가장 인간의 원형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많은 학자들이 이를 편찬하고 주석 하는데 관계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