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부조리(不條理)의 의미
2. 부조리극 등장배경
3. 연극의 특징(주제적 측면)
4. 연극의 특징(형식적 측면)
5. 부조리극의 대표 극작가와 작품
6. 한국의 부조리극
7. 부조리극의 흐름과 의의
8. 작품감상
본문내용
부조리란 단어는 본래 '타당성이나 일관성이 없는,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불어 ‘Absurd’를 번역한 일본식 조어로서 알아듣기 어렵고, 생소한 단어이다.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엉뚱함’, ‘당혹스러움’ 정도로 해석될 수 있다. 속어로 알기 쉽게 말하면, ‘골때림’ 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일보 2003. 6. 9. 김승현 기자의 <문화엿보기> 기사 인용
부조리극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활약한 베케트(S. Beckeett), 이오네스코(E. Ionesco), 아다모브 (A. Adamov), 아라발 (F. Arrable) 등이 가지고 있는 연극적 특성을 일컫는 용어이다. 위의 극작가들이 어떤 이념 및 특정한 사상을 내세운 연극운동단체나 연극학과를 형성한 것은 아니었고,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는데, 인간조건의 무의미성과 부조리성을 드러내기 위하여 비논리적이며 비인과적인 형식을 채택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또한 부조리극이라는 용어는, 1961년에 발표된 마틴 에슬린(Martin Esslin)의 「부조리 연극」(The Theater of the Absurd)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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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현의 ‘문화엿보기’ 기사 인용, 문화일보 , 2003.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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