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문화] 사회에서 바라본 무대
- 최초 등록일
- 2004.05.30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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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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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극이란 무엇인가?
(1) 연극의 정의
(2) 연극의 기원
(3). 연극의 특성
2. 연극에서의 사회성은?
(1) 연극과 사회
(2) 연극의 사회적 전망
1)예술과 놀이
2) 연극의 사회학적 특성
3) 사회적 전망
Ⅲ. 결론
본문내용
전체로서 연극이나 연극분야는 종종 '사라져가는' 예술형태이며 이에 대한 지표로 관객의 감소, 극장폐쇄, 극작가의 부족이나 텔레비전과의 경쟁 등을 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생활에 있어서 연극활동은 언제나 포괄적인 지위를 점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얼마 전 신문에 난 한 통계자료에서 서울시민의 절반이 일년에 공연관람을 한번이상 한 경험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연극이 40%의 비중을 차지하여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연형태로 꼽힌 것을 본 적이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연극은 이제 확실한 공연문화로 자리잡아 이제는 연극자체만이 아닌 사회 내에서의 연극을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반영되어 연극이 사회내에서 가지는 역할과 의미, 사회구성원과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학문적으로 체계화시키려는 연극사회학이 대두되기도 하였다. 여기서는 연극 그 자체에 대하 연구보다는 연극사회학에 기초한 사회 속의 연극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즉, 연극에서의 관객과 배우의 관계, 관객의 역할, 배우의 역할, 또 이런 것들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가 지금부터 살펴보고자 하는 것들이다.
劇 이란 한자어는 호랑이와 멧돼지의 치열한 싸움이라고 한다. 연극이란 말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drama란 고대 희랍어를 어원으로 하는데 '동작'이란 뜻이다. 劇은 동작(호랑이와 멧돼지와 같이 한치 앞을 바라볼 수 없는 투쟁)으로서 행해지는 예술이다. 연극은 동작으로 먹고사는 장르이다. 그래서 연극의 3대 요소는 무대, 배우, 관객이다. '극적이다'라는 것은 동작적이다.
연극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모방, 유희, 노동의 부차적 산물, 원시적 제의, 자기확대 욕구 등이 있는데 여러 가지를 혼합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특히나 '놀이'라는 것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극은 놀고자 하는 것, 모방, 확대욕구 등으로 동기부여가 되어서 보여지고 향유된다. 관객들이 기대하는 호기심을 배우는 고양하고 발 맞춘다.
참고 자료
『연극의 이해』 이홍우
『연극사회학』 이남복 편저, 현대미학사
『문화기호학』 유리 M.로트만, 문예출판사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존 스토리, 현실문화연구
http://www.ktheater.or.kr
http://www.otr.co.kr
http://hanbat.chungnam.ac.kr/∼sinaburo
http://home.hanmir.com/∼biho4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