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자료)) 구약과 신약에서의 문둥병 진단과 치료 방법의 차이점
- 최초 등록일
- 2023.06.17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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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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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약에서의 문둥병 진단과 치료>
2. <신약에서의 문둥병 치료>
3. 구약과 신약에서의 문둥병 진단과 치료 방법의 차이 비교 요약
본문내용
레위기 라이프 스타디 레위기 39 : 부정한 것은 사람 속에서 나옴 (1)
이제 문둥병의 외양을 살펴보도록 하자. 문둥병의 외양이 문둥병의 실체이다. 문둥병의 외양에 관한 이 장에서 우리가 갖는 것은 신성한 진단법, 신성한 의술(醫術)이다.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피부에 흰 점이 돋고 털이 희어지고 거기 난육이 생겼으면 이는 그의 피부의 오랜 문둥병이라 제사장이 부정하다 진단할 것이요 그가 이미 부정하였은즉 금고하지 않을 것이며”(레 13:10-11). 이것은 옛 죄가 행위를 위한 힘의 약함으로 말미암아 다시 되돌아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 때이든지 그에게 난육이 발생하면 그는 부정한즉 제사장이 난육을 보고 그를 부정하다 진단할지니 그 난육은 부정한 것인즉 이는 문둥병이며”(레 13:14-15). 여기에서 우리는 난육이 발생할 때 이것이 문둥병임을 본다. 이것은 옛 죄가 다시 되돌아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피부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았고 그 종처에 흰 점이 돋거나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생겼으면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그는 진찰하여 피부보다 얕고 그 털이 희면 그를 부정하다 진단할지니 이는 종기로 된 문둥병의 환처임이니라”(레 13:18-20). 이것은 사람이 구원받은 후, 그의 외적인 생활이 약해지고 그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약점을 갖게 된 것을 의미한다.
“피부를 불에 데었는데 그 덴 곳에 불그스름하고 희거나 순전히 흰색 점이 생기면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색점이 털이 희고 그 자리가 피부보다 우묵하면 이는 화상에서 발한 문둥병인즉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문둥병의 환처가 됨이니라”(레 13:24-25). 그러므로 이것은 영적인 문둥병의 표시이다. …스스로 의롭다 하는 것, 즉 자신을 변명하고 자신의 실패와 잘못과 잘못된 일들을 고백하려고 하지 않는 것은 영적인 문둥병의 징후이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을 용서하려고 하지 않는 것도 영적인 문둥병의 징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