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 설화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 게임 기획서
- 최초 등록일
- 2004.05.31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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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팀 전원이 몇 주일을 연구해서 직접 만든 온라인 게임기획서 입니다. 여성을 타깃으로 만든 것이지만 각종 우리 전통 신화를 이용해 남성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기획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끊이지 않고 있는 요리에 관한 관심과 전통에 관한 관심을 바탕으로 만들었고 각종 화려한 전통음식 요리 사진과 그에 따른 레벨과 돈 등도 상세히 기록하였습니다. 팀 전원 모두가 A+를 받은 것이니 만큼 후회는 안하실 것입니다.
목차
1. 기획 의도
(1) 기획 목적
(2) 왜 온라인 게임인가?
2. 게임 시나리오
(1) 캐릭터 설정
(2) 화면구성
(3) 돈벌기
(4) 사운드
(5) 도구
(6) 음식재료
(7) 음식 만들기 대결
3. 신화와의 만남
① 주몽신화
② 방이 설화
③ 박타는 처녀 설화
④ 뱀 신랑 설화
⑤ 용원설화
⑥ 단군신화
⑦ 김수로왕과 허황옥
⑧ 대홍수와 목도령
⑨ 바리공주
⑩ 그 밖의...
4. 고유이름 사용
5. 운영방안
본문내용
1. 기획 의도
(1) 기획 목적
컴퓨터 온라인 게임도 보편적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컴퓨터 온라인 게임은 여성보다 남성들이 더 많이 하고 있다. 이것은 남성들의 승부욕을 만족시켜주는 대결구도를 보여주는 전투 시뮬레이션 게임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 게임은 기존의 게임이 전쟁, 싸움 등의 다소 과격한 남성들의 세계를 다루고 있었기 때문에 소외되는 측면이 있는 여성층을 고려하여 제작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세상의 반은 여자이고 반은 남자인데 그 반쪽의 영향력을 지지기반으로 삼고 이에 기반, 여성 게임 유저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디자인, 잔인하거나 폭력적이지 않은 캐릭터를 사용하여 여성들이 게임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또한 최근의 흐름을 살펴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고자 한다. 유행의 경향을 살펴보면, MBC 드라마 「대장금」으로 인해 요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어 있고, 그것에 대한 컨텐츠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고 있음에 주목하고, 그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이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한국전통음식연수소 홈페이지(http://www.kfr.or.kr/)
신화 총집합소(http://www.mythcollection.co.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