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의 전반적인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4.06.01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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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기체가의 전반적인 특성이 담겨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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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기체가의 생성과 개념
2. 명칭과 연구현황
3. 장르형성 및 기본형
4. 경기체가의 작자와 내용
5. 작품 및 시대적 특성
(1) 고려시대의 작품들
(2) 조선초기의 작품들
(3) 후기의 작품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序論
경기체가는 고려 중기부터 창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현재까지 24편 가량의 작품이 전한다. 경기체가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일단락 되었다고 할 수 있으나 그 장르적 성격은 아직도 논란점으로 남아 있다. '장르'라는 개념은 주지하다시피 소설, 시조, 설화, 가사 등 역사적 개별 장르들을 각각 지칭하는 種개념과, 이 개별 장르들을 비슷한 성격의 것들끼리 묶어 문학의 보편적 원칙을 찾고자 하는 類개념의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이 분명하게 해명되지 못한 것은 무엇보다도 국문학의 장르론이 정립되지 못한 데 원인이 있고, 또한 경기체가 작품들의 구조나 역사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성과들을 장르적 성격과 연결지어 생각하려는 노력이 미흡했던 까닭도 있다.
그럼 이제부터 경기체가의 전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本論
1. 景幾體歌의 生成과 槪念
*생성: 景幾體歌는 고려조에 생성하여 이때에 완성된 詩形이므로, 중세 전기부터 생성된 高麗俗謠와 아울러 麗代 國文學의 쌍벽으로 일컫는다. 지금까지 발견된 景幾體歌는 종 25편중 고려조의 景幾體歌는 翰林別曲 關東別曲 竹溪別曲 등 세 편뿐이다.
*발전기: 흥성한 때는 조선 전기로서, 조선초부터 世宗朝무렵까지는 경기체가의 발전기였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개론, 金光淳 外, 景仁文化社, 1996, 서울
경기체가의 종합적 고찰, 김문기, 새문사, 1984, 서울
국문학의 장르론과 경기체가, 박경주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