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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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사역
Ⅲ. 문맥
Ⅳ. 분석
1. 원문 분석
2. 언어문장론적 분석
3. 문헌 분석
4. 양식 분석
5. 전승 분석
6. 편집 분석
Ⅴ. 본문 주석
Ⅵ. 예수의 이적에 대한 신학적 이해
1. 하나님 나라의 도래의 징표로서의 예수의 이적
2. 메시야적 권능의 증거로서의 예수의 이적
3. 부활에 대한 암시로서의 예수의 이적
4. 복음의 본질적 부분으로서의; 예수의 이적
Ⅶ. 결론
▣ 참고서적
본문내용
2절에서 요한이 감옥에 투옥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으나 누가는 그 언급을 생략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누가는 이미 3:20에 요한의 투옥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마태는 요한이 “그리스도의 일들”(ta; e[rga tou' Cristou')에 대해 들었다고 말하고 있으나 누가는 요한의 제자들이 “이 모든 일들”(peri; pavntwn touvtwn.)을 요한에게 보고했다고 한다. 이 둘은 결국 같은 내용으로 제자들이 말했으므로 요한이 들었을 것이다.
마태는 요한이 “제자들을 보냈다”라고 했으며, 누가는 “제자 중 둘을 보냈다”라고 했는데 앞의 원문 분석에서 마태는 dia; 라고 했을 것이라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었다. 4쪽의 원문분석 항목을 참조바람. 원래 세례 요한이 숫자를 밝히지 않은 채 제자들을 보낸 것으로 서술했다면 누가가 타당한 숫자를 적었을 가능성은 없지 않다. 그리고 둘이라는 숫자는 예수의 선언을 증언하는데 필요한 기본 숫자이다. I.Howard Marshall, 「국제성서주석“누가복음”」,강요섭 역,(서울:한국신학연구소,1983), p.383. 또한 dia;의 뜻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구체적으로 분부하셨다는 의미도 있으므로 A.T.Robertson, op.cit., p.132. dia;와 δυο사이에는 편집자 각각의 의도가 들어있고, 의미상의 충돌은 없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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