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창의성의 관점에서 미술교육과 미술교사의 역할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미술수업의 전반적인 특징과 이해, 창의성의 특징과 이해, 창의성과 미술교육과의 관계, 미술교사가 창의성 교사와 달리 지녀야할 태도와 역할 창의성증진을 위한 수업 지도안과 마지막으로 결론, 참고 문헌까지 꼼꼼히 제작된 레포트 입니다...
물론 제가썻구요 그전에 한학기 동안 창의성에 관련되 수업을 듣고 공부한후에 쓴거라 내용이 괜찮습니다..유용하게 쓰시구요..'창의성에의 초대'쓰신 임선하 선생님 수업듣고 썻습니다..참고하세요.
목차
1. 서론
2. 미술교육과 창의성
3. 창의성 증진을 위한 미술교사의 역할
4. 창의성 증진을 위한 미술교육 지도안
5. 결론 및 제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교과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자극시키고 발달시키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특히, 미술교과에서의 창의성은 하나의 교육목표로 꼽을 수 있을 만큼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미술교과는 창의적이고 자연스러운 감정의 표현을 통해 감성을 풍부히 하고 심성을 함양하며 미술전반의 지식과 역사를 이해하는 과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모든 교과에서 그렇듯이 미술도 기존의 교과교육을 통해 교사들은 자연스럽게 창의성이 길러지리라 믿어지는 믿게 된다. 그리기나 만들기, 표현하기 등에서 구체적인 방법이나 정해진 규칙이 없으므로 그 수업 자체가 자유스럽고 창의성 발달시키기에 적당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무런 자극과 도움 없이 주제만 주어진 상황에서 짧은 시간에 아이들은 차례차례 자신의 아이디어를 모으고 조합할 수 있을까? 빨간색이라는 주제를 주고 단 시간 내에 (40분내지 50분 안에 학생들은 주제를 이해하고 교사의 의도를 이해해야 하며 자신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이를 그림이나 조형물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나 짧은 시간이다) 새로운 생각을 한다는 것은 지속적인 훈련과 교사의 노력 없이는 쉽지 않을 것이다. 평가에 있어서도 미술교육은 다른 과목과 달리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교사들은 평가를 할 때
참고 자료
김학수·허창규, 창조성 교육, 서울 : 제일출판사, 1996
임선하,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고, 1993
마이클 미칼고,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 생각하기, 서울 : 푸른솔, 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미술, 서울 : 교육부, 2001
중학교 교육과정해설-체육, 음악, 미술, 서울 : 교육부, 1999
노부자 외, 중학교1 미술, 서울 : 지학사, 2001
박병학, 창조적 발문법, 서울 : 능성출판사, 1978
변영계, 수업설계, 서울 : 배영사, 1998
윤종건, 아하, 창의력, 서울 : 원미사, 1995
정두희,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 서울 : 교보문고, 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부 2001
아이스너,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예경, 1995
김정 외,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예경,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