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4.06.04
- 최종 저작일
- 2004.06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랑스영화의 규모와 역사
프랑스영화 3편 소개 여왕마고 퐁네프의 연인들 등
프랑스영화와 허리우드 영화간의 비교
프랑스 영화산업과 프랑스의 주요배우 주요영화 시장의 크기와 프랑스영화의 특징을 소개 한다.
정말로 싸게 올립니다. 프랑스 영화에 대해서는 이것 하나 만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레포트 라료로 안성맛춤입니다.
목차
1.프랑스 영화의 역사와 시대별 특징
I.영화의 탄생
II.초현실주의, 아방가르드, 인상주의
III.시적 리얼리즘
IV.작가주의
V.누벨 바그
VI.누벨 이마주
2.프랑스 영화를 통해 나타난 사회문화적 관련성
I.여왕마고
II.그랑블루
III.퐁네프의 연인들
3.프랑스 영화의 주요 배우
4.프랑스 영화 시장규모
I.극장 관객 수
II.시장 점유율
III.영화 흥행 순위
IV.프랑스 영화 수익성 순위
5.프랑스 영화의 미래
본문내용
1. 프랑스 영화의 역사와 시대별 특징
I.영화의 탄생
전세계 대다수 영화사가들은 뤼미에르 형제를 영화의 창시자로 간주한다. 그들은 영사가 불가능한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가 지닌 치명적인 약점을 보완해서 이동식 카메라인 시네마토그라프를 만들어 스크린을 통한 영사의 기능을 영화에 부여했기 때문이다. 그들로 인해 영화가 수십 혹은 수백 명 이상이 모여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이른바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탄생된 것이다.
뤼미에르 형제는 세계 최초의 영화작품인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 (1895) 과 [라시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1895)를 탄생시켜 1895년 12월 28일 파리의 중심가인 카푸친 거리의 그랑카페에서 1프랑의 입장료를 받고 문화예술인 33명을 초대한 가운데 공식적으로 상영되었다. 이후의 20년간 그들은 무려 400편의 영화를 만들었다. 뤼미에르 형제의 뒤를 이어 영화에 뛰어든 멜리에스는 그 전까지의 영화가 모두 현실과 실제를 그대로 담은 일종의 기록영화였음에 반해 처음으로 영화에서의 허구적인 스토리 구축의 가능성을 선보였다.
참고 자료
강현국(1997). 프랑스영화. 우리시대 마지막 사랑의 詩. 서울 : 시와 반시사
김호영(역)(2000). 프랑스 영화. 뱅상 피넬의 Cinema Frangais. 창해 ABC북
김호영(2003). 프랑스 영화의 이해. 서울 : 연극과인간
김혜련(역)(2003). 프랑스 영화사. 장 피에르 장콜라의 Histoire du cinema francais. 서울 : 東文選
송기형, 심민화, 정영란(2002). 프랑스 연극과 영화.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경랑, 최내경(2002). 프랑스 문화 읽기. 서울 : 학문사
이창순(2002). 프랑스 문화의 이해. 서울 : 학문사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2004). 2003년 프랑스 영화산업 결산. 서울 : 한국영화진흥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