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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호학
1-1. 기호학의 의미
1-2. 소쉬르(Saussure, Ferdinand de;1857~1913)의 기호학
1-3. 퍼스(Charles S. Peirce, 1839-1914) 기호학
1-4. 기호생산의 삼중삼각형 모델
2. 연극기호학
3. 장 라신(Jean Racine)의 〈페드르〉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상연을 전제로 한 희곡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이 기타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데 적용되는 분석틀과 다르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연극을 분석하는 데 적합한 도구를 찾는 게 그다지 쉽지 않은 이유로, 연극학자들은 많은 문예이론에서 자신의 유용한 도구를 찾으려는 노력을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예를 들어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페드르는 다분히 프로이트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가능성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그것이 실제로 상연되었을 때 어떠한 의미가 관객들에게 생성될 지는 연극을 만드는 사람들이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이 연극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언어학에서 파생된 기호학적 개념은 연극을 바라보는 유용한 도구를 제시해 준다. 우리 주변의 세계를 대상과 거기에서 파생된 기호들의 집합체로 보고, 그러한 기호들 간의 의미 생성들을 이해하는 것이 세상을 이해하는 본질이라는 기호학적 사고방식은 연극 상연에서 보여 지는 무수히 많은 기호들과 그 기호들 간의 의사 소통을 분석하는 새로운 시각을 던져준다.
참고 자료
1차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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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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