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론]뉴웨이브사진
- 최초 등록일
- 2004.06.11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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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뉴웨이브사진의 개요
뉴웨이브작가조사
본문내용
개념사진과 포스트모더니즘 사진의 가장 큰 공통점은 사회적 메시지로서의 기능, 다시 말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데올로기를 그려내는 전략으로 사진을 고려했다는 점이다. 바로 여기서 개념미술과 모더니즘 미술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간의 차이와 구별이 있다. 예컨데 모더니즘 예술의 창조성, 유일무이한 독창성, 그리고 재현에 기초한 표현성이 포스트모더니즘 사진에서는 창조성 거부, 독창성 해체, 재현성 무시로 대치되고, 모더니즘 미술의 '예술을 위한 예술', 예술지상주의가 포스트모더니즘 사진에서는 표현수단의 하나로서 인식됐다.
포스트모더니즘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그 토대가 다원주의 사회, 다원주의 문화에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이란 특정분야에 한정된 예술이론이 아니라 동시대를 포괄하는 사회철학이자 문화이론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이 같은 확장성은 사회 전 분야에 걸치게 되는데 예술분야에서 특히 유효하게 적용되는 사례가 많아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이 그 대표성을 획득했다. 흔히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을 탈 중심적 미술이라고 말한다. 소외되었던 주변부 미술, 중심에서 배제됐던 주변부 문화를 강조했기 때문에 그랬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의 탈 중심적 성향은 서구중심의 미술에서 제 3세계의 미술, 선진국 중심의 미술에서 개발도상국, 후진국 미술, 백인중심의 미술에서 유색인종의 미술, 그리고 남성중심의 미술에서 여성의 미술에 이르기까지, 모더니즘 미술의 서구지형적이고 회화중심적이고 남성주도적인 시각을 해체하는 대신에 다원주의 사회, 다원주의 문화에 걸맞는 다양성의 미술구조를 확립하려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