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김효신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1. 생애와 우찌무라 간조와의 만남
2. 시대적·역사적 배경
Ⅲ. 김효신의 교육생애
Ⅳ. 김효신의 교사상
1. 김효신의 인격적 특질
2. 교사로서의 자질
Ⅵ. 김효신의 인간주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사상과 내용
1) 자아발견 교육
2) 인격감화 교육
Ⅴ. 맺음말
본문내용
오늘날 공교육이 붕괴되었다는 우려의 소리가 높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더더욱 권위를 잃어가고 있다. 여기서 권위라 함은 교사로서의 사회적·도덕적 의무를 포함하는 것이다. 교사가 사교육 강사와 다른 점은, 교과내용을 가르치는 것과 더불어 학생들의 인격과 품성을 도야하는 데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교직은 그 본질이 적어도 전문 기술적 성격만을 띄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켜 준다는 점에서 타 직업과는 구별되기 때문이다. 즉 교직은 그것만이 가지는 특성이 있으며, 그 특성을 감안하면 성직(聖職)의 요소를 어느 정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즉 고도의 숙련과 더불어 교사로서의 인격적 특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학교가 과연 가치 지향적이고 유목목적인 교육의 목적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나타난 학문적 경향이 인간주의 교육학이다. 인간주의 교육에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앞에서 주장한데로 교사의 삶의 태도와 가치관이 어떠한가 하는 점은, 지식과 기능의 전달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인간주의 교육에서는 학습의 본질적 조건으로 교사의 인간됨과, 학생과의 사랑과 존경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한국의 역사 속에서도 인간주의적 태도를 지닌 교사는 많이 살펴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김교신은 오늘의 한국의 교사에게 있어서 기대해도 될만한 교사상의 하나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이 암울했던 시기에 행동으로 보여주었던 실천적인 교육자 김교신은 통사(通史)에서는 그 이름조차 알려져 있지 않았으나, 일제의 회유와 압력으로 황국신민화 정책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도 민족의 자존심을 끝까지 지켜주었던 민족의 교사요, 민족의 기독자(基督者)였다
참고 자료
金丁煥,〈金敎臣의 敎師로서의 特質 分析〉《나라사랑》제 17집, 정음사, 1974.
金丁煥,〈金敎臣의 民族精神史的 遺産 - 「聖書朝鮮」의 日記를 中心으로〉,
《민족문화연구 제10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76.
김정휘,〈학교, 학생, 교사, 교육〉, 서울 : 배영사 신서, 1987.
孫明玹,〈金敎臣의 敎育思想에 관한 一硏究 - 敎師像을 中心으로〉,
석사학위논문, 慶尙大學校 大學院, 1994.
장희명,〈김교신의 인간주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0.
鄭虎永,〈金敎臣의 道德敎育 思想〉, 석사학위논문, 慶尙大學校 大學院, 2000.
노평구,『김교신 전집 1 인생론』부·키, 2001. (p.65∼88)
노평구,『김교신 전집 5 일기Ⅰ』부·키,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