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데카르트 성찰
- 최초 등록일
- 2004.06.14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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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성찰: 제일원리를 찾아서
제2성찰: 제일원리를 위한 토대 마련
제3성찰: 제일원리,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제4성찰: 제일원리를 통한 신, 보편적 진리,
물질적 사물의 증명
제5성찰: 제일원리에 대한 한계
제6성찰: 제일원리를 통한 인식의 가능 범위
본문내용
제2성찰: 제일원리를 위한 토대 마련
데카르트는 학문에 있어 확고하고 불변하는 것을 세우려 한다면 모든 것을 철저하게 전복시켜 최초의 토대에서 다시 새로 시작해야한다고 한다. 또한 데카르트는 진리를 추구하는 자는 살아가는 동안 한 번은 가증한 한 모든 것에 관하여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한다. 데카르트는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을 하나하나 열거하여 참임이 확실치 않은 것과 참임이 확실한 것을 구분을 하려고 한다. 즉 명석 판명한 지식만이 진정한 진리라는 생각을 기반으로 진리에 대한 토대를 마련한다. 하지만 이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기에 데카르트는 기존의 지식이 의존을 하고 있는 원리부터 검토를 한다.
데카르트는 자신이 지금까지 참된 것이라고 확실히 인식하던 사실들은 감각으로부터 또는 감각에 의해서 알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그는 그 유명한 '꿈의 가설'을 제시한다. 즉 자신의 꿈을 통해 자신이 실제 경험하고 있는 것이 만일 꿈속에서 경험 것과 같을 경우, 어떻게 자신이 지금 경험하고 있는 사실이 명백히 참이라고 말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의심을 한다. 데카르트는 꿈의 가설을 통해 감각을 부정하고 그 다음으로 개별적인 것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질적 본성 일반 및 그 연장(extensio), 연장적 사물의 형태, 그것의 양, 그것의 크기와 수, 그것이 존재하는 장소, 그것이 지속하는 시간과 같은 보편적인 것들을 부정한다. 다시 여기서 데카르트는 '전능한 악마 가설'을 등장시킨다. 만일 어떠한 전능한 악마가 자신을 기만을 하여 실제 감각을 통한 사실들을 거짓임에 불구하고도 참이라고 기만을 한다면 실제 경험적인 지식을 명석 판명하게 인식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의심, 회의를 한다. 데카르트는 이 전능한 악마 가설을 통해 대수학, 기하학 및 극히 단순하고 일반적인 것을 다루는 학문을 부정하고 마지막으로 신마저 부정을 한다.
참고 자료
◎ R. 데카르트, 『성찰』, 이현복 옮김, 문예출판사, 1997
◎ R. 데까르뜨, 『방법서설·성찰·데까르뜨 연구』, 최명관 옮김, 서광사, 1983
◎ R. 데카르트, 『철학의 원리』, 원석영 옮김, 아카넷, 2002
◎ R. Descartes, The Philosophical Writings of Descartes Vol 1,
Translated J. Cottingham, R. Stoothoff, D. Murdoch,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