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말 애썼던 레포트구요 인용한부분은 죄다 각주로 달았습니다. 모든각주엔 책이랑 페이지까지 달았구요.. 저희 교수님이 워낙 꼼꼼하셔서 심혈을 기울인레포트니 도움이 되실거예요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이인화의 <내가 누구인지...> 에서 나타나는 혼성모방
2. 김수경의 < 유죵>에서 나타나는 메타픽션
3. 이인성의 《한없이 낮은 숨결》에서 나타나는 메타픽션과 언어유희
4. 복거일의 <비명을 찾아서>에서 나타나는 대체역사의 기법.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가 숨쉬고 있는 오늘날을 혼돈의 시대라고들 부른다. 근대 이후만 놓고 보더라도 우리 사회는 매순간이 전환기고 난국이라 할 만큼 극심한 변화를 겼어 왔던 것이다. 이런 사회상을 반영이라도 하듯 요즘의 문학텍스트들은 이전의 그것과는 많이 다른 양상을 보인다. 80년대에 맹위를 떨쳤던 리얼리즘과 그것이 같이 길을 걸으면서 독자적인 미적 대응을 했던 모더니즘 소설이 이전과 같은 감동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이른 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글쓰기가 어렵지 않게 발견되고 있다. 문학을 어느 시대로부터 선을 그어 이야기 할 순 없지만 90년전후의 작품부터 지금까지의 문학작품을 보면 그 이전의 작품과는 다른 점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렇게 된 데에는 이전과 다른 90년대의 정치․사회․문화적 상황의 차이가 있다. 국가사회주의의 붕괴, 자본주의의 전지구적 확대, 문민정부의 등장, 후기자본주의, 세계화․정보화시대, 소비시대, 문화산업의 증대 등등. 무엇보다 국가사회주의권의 몰락이나 세계자본주의체제의 전지구화라는 상황이 그 전과는 다른 문학작품을 만드는 배경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90년대 소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첫째, 양적 팽창이 이루어진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우리소설이 전반적으로 가벼워진 점을 꼽지 않을 수 없다. 셋째,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타인이나 역사에게 부채의식을 가졌던 작가들이 서서히 이러한 부채의식에서 빠져 나가는 현상이 나타났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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