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의 누에 나타난 여성관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6.18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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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혈의 누에 나타난 여성관이 어떤지, 고대소설과 신소설에 나타난 여성관의 차이는 무엇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개화기와 신소설의 개관
①한말의 시대상황
②신소설의 작가 분류
2) 신소설에 나타난 여성관의 변천과정
①고대소설에 나타난 여성관
②신소설에 나타난 여성관
③현대소설에 나타난 여성관
3) 신소설 『혈의 누』에 나타난 여성관과 그 한계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신소설에 나타난 여성관의 변천과정
1)고대소설에 나타나 여성관
고대소설에 나타난 여성관을 알아보기 위해 숙향전을 예로 들겠다. 숙향전은 작자 미상의 조선후기 한글 소설. 한문본으로는 <이화정기 梨花亭記>, <이화정기우기 梨花亭奇遇記>, <이화정기적 梨花亭奇跡>으로 불리고 있다.
이 소설은 '영웅의 일생'의 구조에 따라 여성의 수난을 그리면서, 애정 성취의 욕구와 같은 여성의 관심사를 다루어 조선시대 여인들이 정성껏 필사하여 돌려보던 책이다.
2)신소설에 나타난 여성관
신소설에서의 여성들은 주로 활동적이며 고등교육을 받은 지식인들이다.
하지만 이들 여성들은 진정한 여성의식을 가지고 있진 못하다.
그 예로 이해조의 『자유종』을 이야기해 보자.
이 작품은 1919년 <광학서포>에서 발간되 이해조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전체가 40여 페이지 분량으로 비교적 짧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개화 의식이 두드러진 초기작이다. 작품의 배경은 '가련한 민족이 된 통곡할 시대'에 생일을 맞은 이매경의 집이다. 이 날 초대 받은 네 여자들이 토론하는 형식의 정치류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여러 가지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데, 우선 그 구성이 너무 단순하고 평면적이다. 또한 전개되는 사건이 독자의 흥미를 끌지 못하고 있다. 너무 단조로운 장면과 대화로만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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