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사의 영사시〈詠史〉
- 최초 등록일
- 2004.06.20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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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어병음이랑 한자음 그리고 감상 주석까지 다 달려 있습니다
목차
1.본문
2.좌사(左思)에 대해서
3.영사시 감상 및 제작 연대
본문내용
종영는 좌사를 평하여, "전아하되 원망스러우며, 뜻하는 바가 정확하되 절실하여 뜻을 얻었다.(鐘嶸 ≪詩品≫: 文典以怨, 頗爲精切, 得諷諭之致.)"고 하였는데, 이는 좌사의 영사시에 매우 적합한 평이라 할 수 있다. 또 심덕잠(沈德潛)은 좌사의 영사시를 평하여, "좌사의 영사는 반드시 한 사람만을 읊지도 않고 한 사실만을 읊지도 않았다. 고인을 노래하면서 자기의 성정을 모두 나타내었으니 이는 천고의 절창이다. 후에는 명원(明遠)과 태백(太白)만이 그것을 할 수 있었다.(沈德潛 ≪古詩源≫卷7: 太沖詠史, 不必專詠一人, 專詠一事, 詠古人而己之性情俱見. 此千秋絶唱也. 後惟明遠太白能之.)"라고 극찬하였으니, 여기에서 좌사 영사시의 뛰어난 문학성을 충분히인정할 수 있다. 그리고 도연명(陶淵明)의 <영빈사(詠貧士)>, <영형가(詠荊軻)>로부터 포조(鮑照)의 <영사>, 진자앙(陳子昻)의 <감우(感遇)>, 이백(李白)의 <고풍(古風)>, 공자진(공自珍)의 <영사> 등에 이르기까지 모두 좌사의 영향을 받았으니, 후대에 미친 그의 문학적 공헌도 대단히 크다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