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 연구제안서
- 최초 등록일
- 2023.07.28
- 최종 저작일
- 2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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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기말 연구제안서
제목 : 일본의 아니메 투어리즘 선례 분석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투어리즘의 발전 방향
목차
1. 연구 배경
2. 연구 주제 및 연구 목표
3. 이론적 배경
4.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최근 한국의 영화, 음악, 음식, 패션 등 다양한 한국 콘텐츠 – 즉 “K-Contents”에 대해 적극적으로 향유하는 형태로 “한류(K-wave)”가 진화 및 확산되면서, 관련 산업의 발전 가능성 역시 적극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특히 관광 산업의 경우 부가 가치가 높은 산업이자 관광의 대상이 되는 국가 또는 지역의 이미지와도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지역이기에, 한류를 형성하는 한국 콘텐츠가 관광 산업과 연계될 경우 시너지 효과를 공략할 수 있다.
한편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여러 콘텐츠의 배경이 되는 지역을 여행하는 콘텐츠 투어리즘(コンテンツツーリズム, Contents tourism)은 이미 일본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다.
이는 콘텐츠와 관련하여 단지 일방적인 관람 경험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콘텐츠의 배경 지역을 여행하며 스스로 콘텐츠를 재해석하고 콘텐츠의 의미를 탐색하는 다각적인 관람으로 거듭나게끔 하는 산업이기도 하다.
오늘날 한류가 새로운 부흥기를 맞이한 상황에서, 한국 애니메이션에 근거한 콘텐츠 투어리즘 또는 “애니메이션 투어리즘”이란 콘텐츠 관람자의 경험을 제고하는 한편으로 관광 산업의 새로운 활기 또한 모색할 수 있는 방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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