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다니고 있는 혹은 다니고 싶은 혹은 알고 싶은
- 최초 등록일
- 2023.09.13
- 최종 저작일
- 2023.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산업심리학
주제: 여러분이 다니고 있는 혹은 다니고 싶은 혹은 알고 싶은
1. 업종을 선택하여
2. (선택한 업종에서)산업심리학이 왜 필요한지
3. (선택한 업종에서)어떻게 산업심리학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 업계의 노동환경
2. 산업심리학의 필요성
3. 산업심리학의 활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게임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크런치모드’라는 말에 치를 떤다. 크런치는 게임을 출시 기한에 맞춰 출시하기 위해 직원들이 겪는 야근과 같은 추가근무나 주말근무 등 높은 강도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짧게는 몇 주에서부터 길게는 몇 달까지 이러한 초고강도 업무를 수행하는 게임 업계의 노동 관행이다. 즉, 회사에서 신작을 출시하기 전 크런치모드를 요구하는 경우 직원들은 장시간 혹독한 노동환경에 시달리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레 크런치모드에 이를 갈게 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크런치모드로 인한 직원들의 건강 악화와 정부의 주52시간제 도입으로 이러한 현상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중소 규모의 기업들은 크런치모드와 유사한 형태의 초고강도 노동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실제로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공개한 2021년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5인 미만 게임회사 직원들의 48% 정도가 크런치모드를 경험했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정부의 노동유연화 정책이 과거의 초고강도 노동을 촉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작성자는 본 과제에서 고강도 노동환경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게임 업계에 산업심리학이 필요한 이유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작성자의 견해를 담아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또다시 불거진 게임업계 크런치 논란. 국내 상황은?’, 이코리아,
2022년 10월 24일 접속, http://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630
‘업계 96% 반대… "장시간 노동 부르는 포괄임금제 폐지해야"’,
디지털타임스, 2022년 10월 24일 접속,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2071402101231820001&ref=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