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4.06.21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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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 시간에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서양의 문예사조 전반을 다루려고 노력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 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3.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4.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
5. 포스트모더니즘과 상호텍스트성
6. 포스트모더니즘과 메타픽션
7. 포스트모더니즘과 탈장르화
8.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 문화
본문내용
2.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맺고 있는 관계는‘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만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다. 이 용어는 무엇보다도 모더니즘이라는 의미소(意味素)를 떠나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두말할 나위 없이 ‘포스트’라는 접두어와 ‘모더니즘’이라는 말이 합쳐져 만들어진 말이다. 여기서 논쟁의 초점이 되는 것은 ‘포스트(post)'라는 말이 가지는 개념이다. ‘후(後)’ 또는 ‘다음’을 뜻한다 하여 이를 ‘후기 모더니즘’의 뜻으로 사용하는가 하면 그 내용이 모더니즘을 벗어나 있다 하여 ‘탈(脫)모더니즘’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의 ‘연장’으로 보는 입장과 모더니즘에 대한‘혁신’이나‘반발’로 보는 입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기본입장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모더니즘의 한계를 초월하고 극복하고자 하는 개념으로 이해해서 후기 근대화, 후기 근대주의라고 한다. 결국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성(모더니티)의 한계를 통찰, 비판하면서 전통적인 이성중심의 합리주의를 해체하고 이성의 억압으로부터 비이성적인 것을 해방시키며 총체성(전체성), 동질성(동일성)을 배척하고 개체의 독립성과 주관성, 다양성, 중심와해 등을 추구하는 문예사조라고 정리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1.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모더니즘의 계승과 대안」,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1992
2.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 민음사, 1992
3. 김병걸, 「9장. 포스트모더니즘」,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두레, 1999
4. 김동규, 「10장. 포스트모더니즘」, 『서양문예사조』, 건국대학교출판부,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