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 들어가는 말
Ⅱ. 정석가 어석 연구
Ⅲ. 연구사
1. 연대별 연구사 요약
2. 정석의 의미
3. 삼동의 의미
4. ‘나’의 의미
Ⅳ. 논의의 쟁점
1. 노래의 생성과 수용 양상
2. 작자와 제작연대
3. 주제
Ⅴ.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석가는 고려시대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속요이다. <악장가사>와 <시용향악보>에 전한다. '악장가사'에 전 편이, ‘시용향악보'에 첫 연이 실려 전하며, 끝 연(제6연)은 '서경별곡(西京別曲)'의 제 2연과 같은 가사로 되어 있으며, 조선조에 와서는 궁중 악장으로 사용되었다. <고려사> 악지(樂志)에는 그 배경설화나 명칭이 전혀 보이지 않고 있어 고려 속요라 단정할 수 없다. 그러나, 형식적 장치와 주제 및 정조로 보아 속요와 동질적이므로 일반적으로 속요로 간주하고 있다.
이 작품이 언제, 어떠한 계기로 누구에 의해 지어졌는지에 대한 기록 역시 없다. 다만, 그 출전문헌의 성격으로 보아 고려 후기에 별곡이 생성된 이후부터 조선 전기까지 궁중의 악장으로 불리다가 문헌에 정착된 것으로 추정된다. 악장가사에 수록되어 있는 고려속요는 대부분 그 작자와 제작연대가 분명치 않다. 겨우 쌍화점이라는 노래가 충렬왕 때 만들어 졌다는 기록이 있을 뿐이다. 이것은 정석가를 연구함에 있어서 많은 부분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 사실 정석가의 원작자가 이 노래를 향유하던 때와 궁중악장으로 변모되어 불려지던 때의 내용은 조금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그것은 작자가 누구냐에 따라서 주제 또한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은 고려 속요를 제대로 살핌에 있어서는 결정적인 결함이라 생각되어질때도 있다.
본격적인 해석에 들어가 보자. 먼저 제목부터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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