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계몽운동
- 최초 등록일
- 2004.06.29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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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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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국계몽운동의 배경
2. 대표적인 단체를 통해본 우리나라의 계몽운동
3. 국채보상운동
본문내용
1. 애국계몽운동의 배경
애국계몽운동 활동의 시대적 배경은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 개강을 전후한 우리 사회는 세도정치의 문란으로 극도로 피폐해 있었고, 洋夷의 위협이 노골화되어있었다. 이 시기에는 부패한 지배층에 대한 민중의 적의가 심화되어 민란으로 폭발했고, 외세에 대한 우리의 응전으로 정아운동이 일어났다. 외세에의 문호개방은 봉건왕조체제의 와해를 초래한다는 의식에서 대원군의 쇄국정책이 실시됐고, 근대적 시민사회로의 개혁을 요구하는 당시 민중은 민족적 역량을 인식하고 사회적 불평등의 개혁을 통해 이를 발휘하고자 했으며, 이런 민중의 요구에 편승한 일부 지배층은 서양의 근대문화를 도입하기위해서는 문호개방이 불가피하다는 개항 당위성이 대두되어 1876년 개항조약이 체결되었다. 개항은 민중으로 하여금 근대화에의 지향 이외에도 외세로부터 국권을 지키고 민족을 보호해야할 과제를 떠받게 한 것이다. 두 번째, 개항이후 근대파는 문명개화를 내세워 모든 것을 서양문명의 척도에서 가치를 판단하려 했다. 민중은 착취의 대상일 뿐 개화의 주체는 아니라하여, 민족적 역량을 불신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민중과 유리되어, 민중 속에서 민중을 주체로 한 자주적 개화를 이루지 못하고, 개화는 곧 자주독립이라는 망상 때문에 일제의 대한침략 구실을 만들어주는 역사적 비극을 자초하였으며, 자주와 근대화라는 이반적 과제를 극복하지 못한 한계성이 있었다. 척사론도 임오군란이후 정부의 개화정책이 강력하게 추진되자, 수정되어 동도서기론, 즉 자주적 서론으로 전개된다. 그러나 이들의 척사자주의식은 민족 부재, 민권 부재의 자주요 존왕․존화적 자주였다.
참고 자료
없음